연금술사
파울로 코엘료 지음, 최정수 옮김 / 문학동네 / 2001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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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금술. 비금속을 인공적 수단으로 귀금속으로 전환하는 기술. 이 단어를 들은 것은 아주 오래 전의 일이었다. 아마 고등학교 때의 세계사 시간이었던가. 동방 지역의 역사를 설명하던 선생님의 입에서 나왔던 그 단어는, '납이나 쇠를 금으로 만들려고 노력하다가 결국 헛된 일이라는 걸 깨달았다고 하더라. 물론 그로 인해 관련과학과 문화는 크게 발달할 수 있었지만......'라는 식의 다소 허황되면서도 헛된 여담 같은 느낌으로 내게 다가왔다. 반 아이들도 같이 웃어버렸고, 이야기는 다시 긴 역사로 돌아갔다.

그러나 지금 와서 생각해보면, 단 한 가지 목적을 위해 자신의 인생을 바칠 수 있었다는 것은 더없이 멋진 일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비록 그들의 믿음이 잘못되었고 그들의 노력은 헛된 것임이 드러났지만 자신이 꿈꾸는 것을 위해 자신의 모든 것을 던져버릴 수 있는 열정. 그것은 그들이 찾고자 했던 금보다 더 귀한 것은 아니었을까? 그리고 그 과정에서, 그들은 자신만의 금을 발견한 것은 아니었을까? 소설 '연금술사'의 주인공 산티아고도-결론부터 얘기하자면- 그것을 발견한 사람이다.

스페인 안달루시아 지방의 양치기 소년 산티아고는 꿈속에서 이집트 피라미드로 가 숨겨진 보물을 찾으라는 계시를 받는다. “자아의 신화를 이루어내는 것이야말로 이 세상 모든 사람들에게 부과된 유일한 의무지. 자네가 무언가를 간절히 원할 때 온 우주는 자네의 소망이 실현되도록 도와준다네. "‘늙은 왕’의 권유를 따라 아프리카로 건너간 소년 산티아고. 그는 피라미드로 가는 길에서 도둑, 크리스털 상점주인, 낙타몰이꾼, 영국인 학자, 사막의 여인 파티마를 차례로 만난다. 이들은 산티아고가 원하는 그 목표로 가는 과정에서 희망으로, 때로는 절망으로, 그리고 동반자로 등장하는 매개체들이다.  꿈의 실현으로 이끄는 영혼의 메신저들이다. 그리고 물론 산티아고가 겪어야하는 과정들은 쉽지 않다. '갈매기의 꿈'의 조나단이 그랬고, '데미안'의 에밀 싱클레어가 그랬다. '연금술사'의 산티아고도 마찬가지다. 보물을 찾으려다가 자신이 가진 돈을 도둑맞기도 하고, 자신의 믿음에 대해 끊임없이 의문과 질타를 받는다. 돈을 잃어버린 탓에 어쩔 수 없이 일하게 된 크리스탈 상점의 주인은 이미 시들어버린 자신의 꿈에 대해서 이야기한다. 정말로 원하지만 이제는 원하지 않게 되었다는 그의 모습을 보고 산티아고는 다시 한번 고민한다. 그냥 양을 치던 옛날의 자신으로 돌아가야 하는 것일까? 자신이 찾고 있는 그 보물이 사치스러운 바램은 아닐까? 누구나 할 수 있는 고민일 것이다. 지금 나의 모습, 대학생들의 모습도 그런 것이 아니던가. 자신이 원하는 것이 과연 이루어질 수 있을까? 그냥 남들이 사는 것처럼 평범하게 살면 되지 않을까? 이상이라는 것을 펼치기에는 지금 내가 처한 환경이 너무 척박하지 않을까? 산티아고가 마음  속에 두고 온 양들은 결국 경제적인 가치를 뜻한다. 안정과 풍요. 그것들이 선사할 수 있는 수많은 조건들과 가치 앞에서 과연 우리들은 초연할 수 있을까?

그리고 산티아고는 마침내 사막의 깊은 침묵, 죽음의 위협과 대면한다. 사막은 그가 피라미드에 이르기 위해 반드시 통과해야 하는 시련이었다. 그 곳에서 그는 바람과 이야기하고, 사막을 타이르고,  해를 빛나게 한다. 모든 것과 통할 수 있는 '고귀한 언어'를 배워낸 그. 그리고 세상을 만든 위대한 진리 앞에 선 산티아고는 그 곳에서‘만물의 정기’(Soul of the World)를 배운다. (그것이 무엇인지는 책에서 확인하시길 바란다 )

자신을 찾아 떠나는 여행은 항상 우리 옆에 존재할 수 있다. 그러나 그 일상성만큼, 그것에 도달하는 길은 힘들게 마련이다. 게다가 그것에 관해서 생각하면 할수록, 그 대상이라는 것은 멀어진다. 나를 강조하고, 나를 사랑하자는 말은 요즘 얼마나 자주 들을 수 있는 말인가. 광고에는 자신의 소중함을 내세우는 문구들이 넘쳐나고, 주위의 사람들은 자신을 위해 모든 것을 아낌없이 투자한다. (결국 그 끝은 끝없이 소비하라-는 것이지만.) 그러나 누군가가 나에게 '니가 진짜로 원하는 게 뭐야'라고 묻는다면- 나는 자신 있게 대답할 수가 없다. 그렇다고 내가 과연 나를 사랑하지 않는 것인가? 뫼비우스의 띠처럼 꼬여버린 이 물음들에 대해서 자신 있게 대답할 수 있는 사람은 몇이나 될까?

작가 파울로 코엘료는 산티아고를 통해 “우리 모두 자신의 보물을 찾아 과거보다 나은 삶을 살아가는 것이 바로 연금술”이라고 말한다. 그러나 그 과정은 결코 쉽지 않다. 익숙한 것들을 버리고 새로운 모험을 떠나는 데는 늘 마음의 두려움이 따르기 때문이다. 일상적인 풍요를 버리고 자신만의 보물을 찾아 떠날 자신이 있는가? 이 책은 우리에게 그렇게 따져 묻지는 않는다. 다만 그 과정을 산티아고를 통해 조용히 일러줄 뿐이다. 이 질문을 하는 것은 삶 속에서 시들어가고 있는 것을 두려워하는 우리 자신의 영혼이다. 지금, 우리는 이 소리를 들을 준비가 되어 있을까? 우리를 위해서, 그리고 나 자신을 위해서.


·새가 알에서 나오려고 싸운다. 알은 곧 세계이다. 태어나려고 하는 자는 하나의 세계를 파괴해야만 한다. 그 새는 신을 향해 날아간다. 그 신의 이름은 아브락사스( abraxas)다.

-데미안, 헤르만 헤세-


·만물에게는 저마다 자아의 신화가 있고, 그 신화는 언젠가 이루어지지. 그게 바로 진리야. 그래서 우리 모두는 더 나은 존재로 변해야 하고, 새로운 자아의 신화를 만들어야 해.

-연금술사에서 산티아고의 말 중-(241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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