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15분 어휘력 자신감 3단계 - 초등 교과 연계 어휘력 자신감 3
김윤희 외 지음 / 지학사(참고서)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등교과연계

하루 15분 어휘력 자신감 3

지학사

"초등학습의 시작은 어휘력입니다"

여러번 강조해도 틀린 말은 아닐 듯 합니다.

국어 뿐만 아니라 사회, 과학 등 초등 교과과목과 연계하여 학습이 유기적으로 연결되도록 구성된 교재입니다.

하루 15분만 투자해서 속담, 관용어, 한자성어, 교과어휘, 한자 어휘까지 다양하게 필요한 부분만 집약해서 모아 놓았기 때문에 군더더기 없이 간략합니다. 작은 시간만 투자해서 필요한 학습을 할 수 있기도 하지만 중점적으로 학습해야 할 부분을 선별해서 알려주니 아이 스스로 학습하기에도 딱 맞춤입니다.

이 교재의 특성이라고 한다면?

1 쉽고 재미있는 지문 : 글이 길지 않아서, 내용이 짧고 흥미로워서 너무 좋아요

2 다양한 문제 유형 : 헷갈리기 쉬운 단어를 짚어 주고, 띄어쓰기나 맟춤법까지 공부할 수 있어요

3 교과서 배경 지식 : 지문을 통해 초등교과시간에 배웠던 지식이나 정보를 습득할 수 있어요

4 폭 넓은 한자 어휘 : 한자 어휘에 대해서도 폭 넓게 알려주고 있어 가볍게 접근도 가능합니다

5 즐거운 놀이 활동 : 그림과 다양한 놀이 활동을 통해 어휘 학습에 자신감을 길러준답니다.

1주차에는 (속담) 고양이 목에 방울 달기, (관용어) 눈 깜짝할 사이, (한자어) 조삼모사, (교과어휘) 낙성대의 유래, (한자어휘) 문과 자가 들어난 말, (그림으로 익히는 어휘) 다섯 손가락의 이름에 대해 학습을 시작으로

8주차의 학습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차례를 확인 해 보면 국어, 사회, 과학의 초등 교과와 연계된 학습 지문을 확인하도록 체크해주고 있네요.

"(속담) 고양이 목에 방울 달기"는 실행에 옮기지도 못할 거면서 공연히 시간만 낭비하면 의논만 한다는 뜻입니다.

아무리 좋은 해결책이나 방법이라도 실천이나 행동으로 옮길 수 없다면 무용지물이 될 것입니다.

그 내용이 이 지문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6번 문제가 아이에게는 조금은 어렵지 않나 싶어 짚어 봅니다.

(1) 지영이는 좋은 방법이 생각났습니다.(방법 : 어떤 일을 해 나가기 위한 수단이 방식 → 바꾸어 쓴다면? 수)

(2) 다혜는 질문에 막힘없이 시원스레 대답했습니다.(시원스레 : 말이나 행동이 막힘이 없고 활발하게 → 바꾸어 쓴다면? 선뜻)

(3) 수근이는 한마디 논의도 없이 제멋대로 결정했습니다.(논의: 어떤 문제데 대하여 서로 의견을 말하며 의논함) → 바꾸어 쓴다면? 의논)

(과학 3학년) 뉴턴과 사과나무에 대한 지문입니다. 떨어지는 사과를 살펴보니 사과는 항상 아래로 떨어지고, 사과가 아래로 떨어지는 이유는 지구에 어떤 힘이 있기 때문에 아닐까? 추리하면서 결국에는 아하! 모든 물체에는 끌어당기는 힘이 있구나!라는 사실을 발견한 뉴턴의 이야기입니다. 그 결과 뉴턴은 만유인력의 법칙을 발견하게 되죠. 수많은 업적 중의 하나입니다.

4번에 나오는 낱말의 뜻을 확인해봅니다.

(1)존재하다 : 현실에 실제로 있다

(2)사소하다 : 중요하지 않은 전도로 아주 작거나 적다

(3)위대하다 : 능력이나 업적 등이 뛰어나고 훌륭하다

(4)유행하다 : 전염병이 널리 퍼져 돌아다니다

스스로 붙임딱치로 확인하면서 자신의 학습을 정리해보도록 도와주고 있습니다.

다음 학습을 준비하기도 하고, 오늘 했던 학습의 결과도 체크하구요.

탄탄하게 잘 구성된 교재입니다.

어휘력을 쑥쑥 올리고 학습 자신감을 향상시킬 수 있는 어휘력교재같아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