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산의 비밀:독도 엔솔러지
정명섭 외 지음 / 팩토리나인 / 2022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본 포스팅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독도 앤솔러지

우산의 비밀

섬에서 섬으로 정명섭

지도 그리는 아이 장아미

빼앗긴 이름 심진규

독도는 두근두근해 임지형

팩토리나인

우리 땅이라는 그냥 사실을 왜 그렇게 사실로 받아드리지 못하고 있는 일본의 횡포ㅇ[서 한 번 더 우리 스스로가 독도에 대해 많은 관심을 보여야할 때가 아닌가 싶어요.

초등학생 6학년 독서일기

이 책은 삼국시대, 조선시대, 일제 강점기 그리고 현대에서 설명하는 우산도, 즉 독도 이야기를 설명하고 잇는 책이었다. 그 시대 사람들, 그리도 현대인들에게 돋ㄱ도는 무슨 것을 의미하고 있을까?

먼저, 삼국시대 때 독도는 전쟁의 아픔을 담고 있었다. 우산국(현재 울릉도)의 왕 우해왕은 나라를 제대로 돌보지 않고 아내 풍미녀놔 놀기만 했다. 그러다 이사부에 의해 몰락을 맞게 되고 설상가상 아내 풍기녀는 적국인 대마도로 줄행랑을 쳐버렸다. 그제서야 우해왕은 충신들의 이야기를 듣지 않을 것을 후회하고 좌절했다.

조선시대 때는 독도를 한 여자 아이의 시점으로 바라본다. 연이라는 부잣집 여자아이는 독조 지도를 그리고 싶다는 꿈을 가지고 있었다. 결국 자신의 꿈을 포기하지 못햇던 연이는 동생 남이와 동네친구 형우와 함께 지금의 독로로 가게 된다.

일제강점기 때 독도는 누구나 알다시피 매우 끔찍한 곳이었다. 일제강점기 때는 우리나라가 힘이 없어서 일본이 마음대로 우리 나라를 지배했는데 독도의 강치고 그 하나의 희생양이었다. 일본 어부들이 마구잡이로 잡아가서 우리 강치는 멸종되었다. 그 옛날 우리 어부들은 죽을 각오를 하고 총,칼로 무장한 일본인들에게 맞서 싸웠다.

이 책을 읽으면서 난 다시 한번 그 분들의 노고를 마음속에 삼켰다.

마지막 챕터는 지금 현대인들의 시점에서 설명되는 독도였다. 나같은 10대 청소년들은 독도를 주로 사회시간에 접한다. 나는 6학년 사회 시간에 독도를 배웠는데 일본은 아직도 우리 독도를 다케시마, 자기 땅이라고 취급하고 있다고 한다. 근데 독도를 배우다 보니 왜 많고 많은 섬 중에서도 독도를 탐내는지 알 것 같다.

독도에는 수 많은 천연 자원들이 묻혀 잇고, 지ㅣ리적으로 아주 좋은 위치에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우리가 더 독도를 지켜야 하는 이유가 하나 더 늘어났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