똑똑 열려라, 한국사 5 - 조선 후기 열쇠key를 찾아라! 똑똑 열려라, 한국사 5
고성윤 지음, 조승연 그림, 김태훈 감수 / 상상의집 / 202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본 포스팅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5 조선후기 열쇠를 찾아라

똑똑 열려라 한국사

글 고성윤 그림 조승연

상상의집

벌써 5번째 시리즈가 나온 <똑똑 열려라, 한국사>는 날이 갈수록 시간이 지날수록 점점 한국사의 자신감을 쑥쑥 키워주는 듯 합니다. 한국사가 자칫 어렵고 재미없게 느껴질 수도 있는데 처음 첩하는 우리 친구들이 그나마 재미있게 가볍게 시작할 수 있도록 이끌어주더라구요.

초등학교 5학년 사회시간에 처음으로 한국사에 대해 접하게 될텐데요. 우왕좌왕하면서 낯설어 하기 전에 미리 이 <똑똑 열려라, 한국사>로 대비하면 더 좋을 것 같아요.

<똑똑 열려라, 한국사> 시리즈 다섯번째는 북벌론에서 세도정치까지를 배우게 되는데요, 조선 후기에서 꼭 기억해야 하고 알고 넘어가야 할 부분이라 집중해서 하나씩 읽어봐야겠어요.

                                                                     

책 중간 중간에 육하원칙과 핵심포인트 그리고 팁까지 살짝 놓치기 쉬운 부분이나 더불어 꼭 핵심적으로 챵겨가야 할 부분까지 두루두루 알아갈 수 있도록 챙겨주고 있어요. 그래서 한 결 이해도를 높여주네요. 또한 국사책에 한 번쯤을 만날 수 있었던 그림이나 역사적인 자료까지 국사 이야기와 함께 수록해주고 있답니다.

사도세자로 인해 더 많이 들어봤던 영조시대와 어쩌면 불운한 어린시절을 보낼 수 밖에 없었던 정조시대를 지나 세도 정치로 조선 시대가 혼란하고 혼동스러웠던 시간까지의 전 과정을 시간순으로 하나씩 파악하다보니 어려웠던 역사적인 사건과 내용들이 아 이런거구나 고개가 끄덕여졌어요.

병자호란이후 북벌론을 추진했던 조선 후기의 모습

백성들의 세금을 덜어주고자 시행한 대동법

농업기술의 발달로 더불어 함께 성행한 상업 발달

그로 인해 부유해진 상민들로 신분제의 위기

붕당정치와 영조의 탕평책

정조와 실학 정치의 만남

규장각 살치와 수원 화성 건설까지.

하나씩 이유와 의미를 정확하게 이해해보니 오히려 재미가 느껴지는 시간이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