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딤돌 초등 수학 문제유형 5-2 (2020년) - 개정 교육과정 반영 초등 디딤돌 수학 (2020년)
디딤돌 초등 편집부 지음 / 디딤돌 / 2020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다양한 유형을 섭렵하자!!

초등수학 문제유형 5-2

디딤돌

벌써 올해도 2달 남진 달력이 3장밖에 남지 않았네요. 시간을 거슬러 돌이켜보면 해 놓은것도 없고, 뭘 이루지도 못한것 같아서 시원함보다는 아쉬움이 더 크긴 한 것 같은데요. 그래도 마냥 후회만 하고 있을 순 없으니깐 올해 남은 시간이라도 허투루 보지 말고 탄탄하게 알차게 보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는데, 초등학생 아이도 마찬가지인가봐요. 다시 한번 마음을 가다듬고 남은 2학기 시간동안 열심히 최선을 다해보겠다는 메세지를 엄마에게 보내주네요.

이런 생각을 하는 것 만으로도 감사하고 뿌듯랍니다.

초등수학 기본과 초등수학 기응이나 기유로만 학습을 해 오다가 처음으로 접하고 마주하게 된 초등수학 문제유형은 정말 우리 아이에게 필요한 교재인 듯 했어요.

같은 방법과 규칙으로 풀어야 하는 문제인데도 지문이 길어지거나, 한 번 꼬아서 풀어보는 문제를 만나면 당황하거나 처음 보는 문제를 푸는 것처럼 갈피를 잡지 못하더라구요.

그러니 어러 유형의 다양한 문제 유형을 접하면서 익숙해지고 훈련이 되면 문제가 복잡해지고 어려워지더라도 당황하거나 난색을 표하기 보다는 그래도 풀어보려고 하지 않을까 싶기도 하거든요. 개념도 잡아주고 교과서와 익힘책에 있는 모든 유형을 담아놓고 있을 뿐 만 아니라 응용해서 풀 수 있도록 구성해 놓고 있어서 수학 실력을 완성하는절묘합니다. 완벽합니다. 필요합니다.

수학실력의 기본을 다지고, 최상위 수준으로 도약하기에 앞서 그 중간과정에 거치고 넘어간다면 아이에게 유익하고 필요한 학습으로 수학 실력을 키울 수 있도록 도와주겠더라구요.

1단원 수의 범위와 어림하기, 2단원 분수의 곱셈, 3단원 합동과 대칭, 4단원 소수의 곱셈을 넘어 이제 5단원 직육면체에 대해 학습을 진행했는데 5단원에서는 직육면체-정육면체-직육면체의 성질-직육면체의 겨냥도-정육면체의 전개도-직육면체의 전개도 등에 대해 교과서 개념을 익혔답니다.

 

직육면체의 모양을 잘 알 수 있도록 나타낸 그림을 직육면체의 겨냥도라고 한다네요. 전개도는 배운 기억이 있는데 겨냥도라는 단어는 엄마도 생소해서 아이에게 피드백을 하기 전에 엄마도 같이 개념을 짚어보고 이해하는 과정을 거치면서 지나갔어요.

다른 수학 개념도 마찬가지겠지만 도형은 더욱이 수의 감각과 통합적인 사고와 복합적인 관계를 파악하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머릿속으로 도형을 그리고 움직이면서 살아있는 듯한 도형의 형태를 자유자재로 그리지 않으면 답을 도출해 내기가 쉽지 않겠더라구요. 교과서와 익힘책에 나오는 여러가지 유형문제를 풀어보면서 감각을 키워 나가고 있어요.

 

보이는 면과 보이는 모서리와 보이는 꼭지점을 찾아내어 표시하는 문제는 문제에 답을 체크하다보니 처음에는 문제를 안 푼게 아닌가 싶어 살짝 멈칫했네요.

 

직육면체와 정육면체의 관계를 파악하는 문제는 개념을 정확하게 잡고 있지 않으면 풀 수 없는 문제기도 하고, 앞으로도 쭉쭉 개념이 딱 서 있지 않으면 어려울 수도 있기 때문에 애초부터 개념을 정확하게 잡는게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서술형 문제도 거침없이 쭉쭉 풀어갑니다. 엄마와 다르게 도형의 문제에는 자신이 있는 듯 힘든 기색도 없네요. 얼마나 다행인지 몰라요.

 

도형 문제는 평면에서 도저히 답이 안나와 답답할때는 아예 그 전개도를 그리고 오려서 직접 만들어보고 눈으로 확인하면서 정답을 찾는 방법도 괜찮을 듯 합니다. 매번 그렇게 진행할 수는 없지만 그렇게 연습이 되고 숙달이 되면 나중에는 눈으로 보고 머릿속으로 그릴 수도 있으니까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