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똑똑 열려라, 한국사 4 - 조선 전기 열쇠key를 찾아라! ㅣ 똑똑 열려라, 한국사 4
고성윤 지음, 조승연 그림, 김태훈 감수 / 상상의집 / 2020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 본 포스팅은 상상의집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서로 질문하면서 묻고 대답하고 생각하는
시간을 만들어주는양방향 소통이 가능한 역사책 한권을 소개합니다.
선사시대부터 시작한 한국사로의 여행이 이제는
조선의 건국까지 도달하게 되었네요. 이성계의 위화도회군과 정몽주의 죽음이라는 역사적 사건을 계기로 고려가 멸망하고 우리는 새로운 나라 조선을 맞이하게 되었는데 그 새로운 역사의 흐름의 첫 시작과 함께 이 책은 또 다른 이야기를 풀어내고 있어요.
초등학교 5학년 2학기 사회에서 본격적으로 한국사를 배우게 되는 아이에게는 좀 더 편하고 재미있으면서 묻고 대답하는 형식과 함께 만화로도 풀어내고 황금 열쇠를 찾기 위한 스릴 넘치는 스토리까지 포함되어 있다 보니 수시로 펼쳐보는 책이 더라구요.
역사적인 사실관계와 시대적인 배경, 그리고 필수로 알고 익혀야 할 지식정보들이 탄탄하게 구성되어 있고 할아버지의 간략하고 중요한 핵심정리까지 꼼꼼하게 체크할 수 있어서 학습을 위해서도 유익한 책이랍니다.
시각적자료도 풍부하게 수록되어 있으니 스토리와 함께 자연스럽게 확인하면 좋겠어요.
- 초등학생 5학년이 쓴 독서일기 -
얼마전에 한 역사를 다루는 예능 프로그램에서 이성계가 조선을 세우는 과정을 본 적이 있는데 이 책의 시작이 그 부분이라서 아주 반갑게 읽을 수 있었다.
나는 이성계와 정몽주는 영원한 파트너라고 생각했는데 결국 갈라서고 말았다. 역사는 정말 냉정한 것 같다. 그래서 역사 앞에서는 영원한 친구도 가족도 없는 것 같다. 하지만 그럼에도 그 둘은 각자의 선을 지키면서 적당히 견제하고 경쟁하여리는데 이방원이 정몽주를 죽이다니!
그리고 그것도 모자라 자신의 형제들을 모조리 죽여버렸다. 나는 확 짜증이 나서 "아 도대체 누가 이런 끔찍한 짓을 저질렀을까? 태종은 어떤 사람이길래!!" 이렇게 잔인한 사람이 어떻게 세종의 아빠일 수 있지?
이런 의문을 끊임없이 가져보니 그들의 마음이 조금은 이해가 되기도 했다. 자신이 왕이 되려면 어쩔 수 없는 선택이었을 것이다. 그리고 태종의 결단력과 추진력이 있어서 가능하였을 듯 하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