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는 만남과 시간으로 태어난다 - 매일이 행복해지는 도시 만들기 아우름 39
최민아 지음 / 샘터사 / 2019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육아 스트레스 속에서 그나마 내가 살아있고
숨 쉬면서 기분이 프레쉬하게 되는 공간인 도서관은
작가님의 글처럼 내가 다시 태어나는 곳이랍니다.
어쩌면 이사를 하게 되어 집을 구하게 될때
도서관이 근처에 있는지 찾아보게 될 정도로 말이다.

지금 현재 우리가 살고 있는 이 공간인 도시라는 장소에 또 다른 의미를 부여하여 낯설고 삭막함이라는 도시라는 이미지를 추억과 따뜻함이 존재하는 공간으로 도시를 재탄생시키고 있었답니다.

빽빽하고 숨 막히면서 뭔가 바쁘게 챗바퀴처럼
돌아가고 있고 최첨단사회의 가장 중앙에 서 있는
도시라는 공간이 숨을 쉬면서 새롭게 다시
바라보게 만드는 묘한 매력의 공간으로
탈바꿈해주는 작가의 이야기를 듣고 있자니
지금 이 곳이 더 아늑하게 느껴지기도 했답니다.

먹고 살기 바쁘다보니 크게 의미를 두지 않았고,
초등학교 사회 시간에 배웠던 도시와 촌락 이후에는
진지하게 고민해보고 생각해보지 못했던
그 장소와 그 공간인 도시에 대해 의미있게 마주할 수
있었던 즐거운 기회가 되니 도시로의 여행이
덕분에 신나고 흥미로운 일이 되었네요.

우리의 삶을 편안하게도 해주고, 우리의 생활을 즐겁게 만들어주면서 행복하기도 아늑하게도 해주는 도시라는 틀 속에서 나 혼자만 살지도 못하고 더불어 함께 어우려져 살고 있는 우리들의 평범한 모습을 엿볼수도 있어서 더 편하고 따뜻하게 느껴졌답니다.

사람이 살지 않고 왕래도 없다면 그 공간은 점점 죽음의 공간으로 그 생명력을 잃어가게 될지도 모르니 나의 이야기도 우리의 이야기도 또 가족간의 이야기, 친구와의 이야기까지 고스란히 묻어나는 도시라는 곳에서 현재 살아가고 있는 우리 이웃과 소통하고 공감할 수 있는 오붓함을 경험해볼 수 있다면 바로 그곳이 살기좋은 도시가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