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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정 부자가 된 키라 ㅣ 꿈을 이루게 도와주는 자기경영 동화 9
최형미 지음, 원유미 그림, 이종하 감수 / 을파소 / 2018년 7월
평점 :
절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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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에 도착하마 마자 초등학생 3학년
큰 아이가 읽어보고 스스로 작성한
감정부자가 된 키라의 느낌을 고스란히
적어보려고 한다.
간칭의 감정코칭 2
우리가 느끼는 감정 중에는 긍정적인 것도
부정적인 것도 있어. 그리고 딱 잘라
말하기 어려운 복합적인 감정도 있지.
그런데 꼭 기억해야 할 것은 부정적인 감정이라고
해서 나쁜 것은 아니라는 거야.
부정적인 감정이라도 너에게
꼭 필요한 소중한 감정이거든.
[초등학생 3학년의 시각에서]
나도 키라처럼 잘 표현을 못한다.
사람은 신이 아니기 때문에 실수나
잘못은 누구나 한다.
그때 그 일에서 일어난 일의 대한 마음과
기분을 감정이라고 한다.
슬프고, 힘들고, 벅차고, 행복하고,
기쁘고, 등등 여러가지 감정이 있다.
그 감정은 나의 감정이기 때문에 잘
다스려야 한다. 내가 잘 다스리지 않으면
망하는 것과 같은 개념이다.
잘 다스리지 못하면 그 감정이 쌓이고
쌓여서 그게 폭발하는데
문제는 나보다 어린 상대나 만만하게
보이는 상대에게 분풀이를 하는 것이다.
그게 제일 나쁘다.
그러니까 내 마음은 제때제때 잘 표현하고
말하는게 중요한 것 같다.
나도 이제부터 화가나면 내가 왜
화났는지 그것 때문에 속상했는지를
말할 것이다.
그러면 한결 편안해지겠지?
하지만 그 습관이 하루아침에 고쳐지는게
아니다. 노력을 열심히 해야겠다.
그래서 어제보다 더 나은 나로 성장하고 싶다.
이런 생각을 하는 내가 자랑스럽다.
[엄마의 생각]
아이 스스로 이렇게 생각을 정리하고
복잡하고 어려운 감정에 대해
많은 고민을 하고 있었구나!!
많은 생각을 이미 했었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점점 성숙해가면서 성장해가면서
마냥 기쁘고 좋은일만 있는게 아니라
미안하고 속상하고 미묘한 일이 많이
있을텐테 하나하나 내 마음이 들려주는
소리에 잘 귀기울이면서 다스리는
아이가 되길 바라는 마음이다.
어쩌면 요즘 아이들이 자신의 감정을
살펴볼 만큼 시간적 여유도 마음의 휴식도
없는 것 같다.
여름방학 시기에 그마나 시간적 여유가
있는 딱 지금 초등학생 아이들이
같이 읽어봤으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