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를 위한 역사의 쓸모 인생 편 1 - 용기 어린이를 위한 역사의 쓸모 인생 편 1
최태성 지음, 김옥재 그림 / 다산어린이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린이를 위한 역사의 쓸모 시즌 2가 출간되었어요. 그 중 1권은 인생 편입니다. 최태성 선생님은 워낙 1등 역사 선생님으로 유명하신 분이잖아요. 문장도 깔끔하고 매끄러워서 술술 읽혔어요.

이 책은 3부에 걸쳐 12명을 소개하고 있어요. 
각 인물 마다 네 가지 파트로 구성되어 있었어요.
1. 질문을 던집니다. 현재를 사는 우리와 밀접한 예시를 들거나 찰떡같이 연결해서 설명해 주시는 부분이 많아서 좋았어요.
2. 인물의 일화나 역사적인 내용을 소개합니다. 아무래도 어휘라든지 조금 어려울 수 있는 부분도 있지만 어린이를 위한 책인 만큼 친절하게 설명되어 있어서 좋았어요.
3. 큰별쌤의 한마디를 통해서 우리가 그 인물을 통해 어떤 점을 배우면 좋을지, 우리 인생에서 어떤 마음을 가지면 좋을지 연결해서 설명해주셨어요.
4. 인물에 대한 흥미로운 이야기를 소개합니다. 역사 중에는 옛이야기처럼 정말 흥미롭거나 황당한 이야기들도 있잖아요. 수업 시간에 재미있는 에피소드를 들려주시는 느낌이었고, 과장된 부분이나 사실은 어땠겠지 하는 부분들을 알려주셔서 좋았어요. 이런 이야기를 통해서 역사 기록을 볼 때 어떤 부분을 걸러서 봐야할지 배울 수 있는것 같아요.



저는 평강공주와 바보온달 부분을 골라서 찍어봤어요. 바보온달을 용감한 장수로 만들어낸 평강공주가 사실은 삼국사기 온달전의 주인공이 아니겠냐는 말씀이 인상적이었어요. 그냥 이야기로 알고 있던 부분들에서 뒷이야기, 연결되는 이야기, 혹은 새로운 시각을 배울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역사를 통해서 인생 공부?..아이들에게 좀 이르지 않나? 하는 생각도 들었는데, 선생님이 따뜻한 인사말인 ‘들어가는 글‘에서 콕 짚어주셨어요.

˝파릇파릇 피어나고 있는 네게 인생을 이야기하는 게 조금 일러 보이기는 하지만, 어차피 지금 네가 보내는 시간도 네 인생의 일부니까.˝
(중략)
˝나중에 어떤 선택을 했을 때, 내가 더 행복할지.
나중에 어떤 용기를 냈을 때, 내가 더 만족할지.˝


마지막 인물의 이야기는 이렇게 마무리됩니다.

˝역사에 무임승차해서는 안돼요. (중략)
여러분도 지금부터 ˝어떻게 살아야 할까?˝에 대해 고민해 보았으면 좋겠어요. 그래서 나중에 여러분의 인생을 통해 그 질문에 답하는 사람이 되기를 바랍니다.˝


역사 속 인물들의 이야기를 통해서 아이들이 인생에 대해서 다시 생각해 보고, 앞으로 필요한 용기를 얻고, 살면서 더 나은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책입니다.

마스터북을 통해서 읽은 내용 정리하기, 빈칸 채우기, 생각하는 글쓰기, 사행시나 그림으로 표현하기 등 쉬어가기 코너 등 다양한 액티비티를 해볼 수 있어요. 이런 독후활동을 통해서 좀 더 생각을 많이 해볼 수 있게 도와줍니다.

인생카드도 참 좋았어요. 보드게임같은 느낌이라 재미있게 부담없이 시작하지만 사실 많은 생각을 하게 해주는 것 같아요. 막연하게 이야기의 물꼬를 트기 어려운 부분들을 쏙쏙 긁어주어서 좋았습니다.  ˝좋은 질문 하나가 인생을 바꾼다!˝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서평입니다]
#깨비깨돌맘 #도서협찬 #서평 #서평단 #다산어린이 @dasan_kids #어린이를위한역사의쓸모 #역사의쓸모 #최태성 #한국사 #책육아 #베스트셀러 #초등베스트셀러 #책추천 #인생카드 #마스터북 #인생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