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학교 1교시 경제학 수업 생각이 자라는 나무 27
잉그리드 세튀메르 지음, 로디 페로탱 그림, 이세진 옮김 / 푸른숲주니어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구학교1교시경제학수업

경제는 우리 생활과 밀접한 관계이고, 경제에 대해서 알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지만 막상 아이와 경제에 대해서 대화를 나누기는 쉽지 않은 것 같아요. 요즘 느낀건데 이렇게 저도 더 배우고 싶은 주제들은 청소년 책으로 접근하는 게 좋더라구요. 분량도 부담없고 내용도 친절해서요.

지구학교 1교시 경제학 수업은 제가 생각한 경제책과는 조금 달랐어요. 전통적이고 이론적인 경제학에 대해서 알려준다기 보다는 지금 시대 지금 우리에게, 그리고 앞으로 필요한 경제학에 대해서 화두를 던져주는 느낌이네요.

기후 위기를 과학이나 개인의 책임으로 해결하려는 데에서 벗어나서 경제와 연관해서 생각해 볼 수 있었어요.

p.13 경제 활동에서 비롯된 오늘날의 중요한 쟁점들을 이해한다는 건, 미래에 대해 좋은 질문을 던지는 일이기도 하다. 그와 동시에 우리 모두 스스로의 역할을 깨닫고 책임 있는 시민이 될 기회이기도 하다. 이것이야말로 이 책에서 여러분에게 알려 주고자 하는 핵심 주제이다!

제1장: 경제 성장의 빛과 어둠
제2장: 소비 욕구를 자극하는 사회
제3장: 디지털 혁명 시대의 노동 가치
제4장: 경제가 원활히 돌아가게 만드는 힘, 금융
부록
- 세상의 흐름을 바꾼 경제학자
- 알쏭달쏭 경제 용어 풀이

은행을 뜻하는 Bank라는 영어단어가 벤치(의자)라는 의미의 이탈리아어 Banca에서 유래한 건 줄 몰랐어요. 중세 시대 유럽에서 고리대금업자들이 도시 한복판에 의자를 놓고 앉아서 일한 데에서 비롯된 거래요.

청소년들이 이 책을 읽고 ‘생각깨우기‘에서 던지는 물음에 대해서 토론하는 데 활용하기에도 좋을 것 같아요.

마지막 부분 경제 용어 풀이가 사전적 정의만이 아니라 말그대로 풀이여서 더 좋았어요.

문장이 술술 읽히고 깔끔한 청소년 교양서입니다.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서평입니다]
#깨비깨돌맘 #도서협찬 #서평 #서평단 #지구학교1교시경제학수업 #잉그리드세튀메르 #로디페로탱 #이세진옮김 #푸른숲주니어 @psoopjr #경제책 #청소년책추천 #주체적인소비 #책임있는소비 #지속가능한소비 #미래직업 #경제의금융화 #녹색금융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