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숫타니파타 마음공부 - 복잡한 마음이 홀가분해지는 부처의 지혜 ㅣ 불경 마음공부 시리즈
김성옥 지음 / 유노책주 / 2025년 4월
평점 :
“숫타니파타”란 불교에서 가장 오래된 원시 불경을 일컫는 말이라고 한다. 사실 이 책 제목 때문에 이 책을 읽은 것은 아니다. 불교신자는 아니기 때문에, 숫타니파타라는 단어도 이 책을 읽으면서 알게 되었다. 이 책 표지에 있는 “무소의 뿔처럼 혼자서 가라” 라는 문장을 평소에 자주 접하였고, 그 뜻을 알고 싶어졌다. 그런데 좋은 기회가 닿아 <숫타니파타 마음공부>을 읽게 되었다.
<숫타니파타 마음공부>는 총 6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장 “나는 왜 불안한가”│인생의 번뇌에서 벗어나는 지혜
2장 “함부로 인연 맺고 휘둘리지 마라”│관계를 조화롭게 만드는 법
3장 “마음을 쓰는 데 치우침이 없는가”│인생을 대하는 중도의 자세
4장 “내 인생의 주인은 누구인가”│마음의 주인이 되는 법
5장 “살고 죽는 일에 휘둘리지 마라”│생사의 바다를 현명하게 건너는 법
6장 “마음이 가벼우면 어디서든 행복하다”│홀가분하고 행복한 삶의 길
<숫타니파타 마음공부>는 마음에서 일어나는 불안과 감정들을 부처님의 지혜를 통해서, 평온하게 만드는 법을 소개하고 있다. 각 챕터들은 4-6 페이지 정도로 간략하고 깔끔하며, 부처님의 일화와 경전을 소개하면서, 멘탈 관리 방법까지 소개하고 있다. 마지막에는 필사를 할 수 있는 페이지까지 제공하고 있다.
개인적으로 불교에서는 무조건 참고 마음을 비우라고 하는 줄 알았는데, 이 책에서는 정당하게 화를 내야 할 상황에서는 오히려 화를 내는 것이 맞다고 하는 것을 보고, 내가 불교 교리에 대하여 오해가 있었구나 라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숫타니파타 마음공부>은 나와 같이 불교에 대하여 무지한 사람들에게 괜찮은 책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불교 경전의 내용은 몰라도, 모든 사람들이 현실에서 겪는 고민거리와 마음 관리 방법을 소개하고 있어, 실용적이다는 생각이 들었다. 나와 같이 멘탈관리가 필요한 사람, 불교교리에 관심이 있는 분들에게 <숫타니파타 마음공부>은 좋은 책이리라 생각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