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무에 바로 쓰는 일잘러의 UiPath 업무 자동화 - 데이터 크롤링, 엑셀, 이메일 등 반복 업무를 자동화하는 유아이패스 입문&활용
잔마왕(이주석) 지음 / 제이펍 / 2024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따금씩 직장생활을 하다보면, 매우 효율적으로 일해서 칼퇴를 하는 "일잘러"가 되고 싶어진다. 특히 단순 반복적인 업무는 효율적으로 처리해서, 업무시간을 단축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매번하고 있다. 이런 내 소망(?)을 대변해주는 책이 눈에 들어왔다. <일잘러의 UiPath 업무자동화>라니!

일단, UiPath가 무엇인지 알 필요가 있다. "UiPath"란 일종의 RPA 전문 소프트웨어이다. 그럼 "RPA"란 무엇인지 궁금할 것이다. "RPA"는 Robotic Process Automation의 약자이다. 로봇을 활용한 업무 프로세스 자동화이다. 좀 더 쉽게 설명하자면, 게임을 해 본 사람이라면 아는 단어, 일종의 "매크로"인 것이다.

즉, "UiPath"는 업무 매크로이다. 그럼 VBA나 파이썬 계열과 유사하다고 볼 수 있는데, UiPath는 VBA나 파이썬처럼 컴퓨터 프로그래밍 언어를 배울 필요는 없다. UiPath는 진입장벽이 없고, 추가 비용이 발생하지 않아 누구나 쉽고 빠르게 업무 매크로를 구현할 수 있다.

개인적으로 폴더와 파일을 정리하는 자동화 구현하기가 매우 편리하였다. 하루에 수십개의 폴더와 파일을 만들다보니, 정리하는데만 해도 시간이 많이 걸렸었다. 하지만, 처음에 기초 작업만 해두면, 아주 손쉽게 폴더와 파일이 정리되어 매우 신기하였다. 유일한 단점이라면, UiPath가 생소하다는 점이랄까.

너무 신기해서 <일잘러의 UiPath 업무자동화>에 있는 내용들 중 업무에 접목할 수 있는 것들을 하나둘씩 적용해볼 예정이다.

UiPath는 아는 사람은 알겠지만, 아직 매우 낯설것이다. 하지만 단순반복적인 사무 업무를 효율적으로 처리하고 싶은 직장인들에게 <일잘러의 UiPath 업무자동화>를 추천해주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