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홉 꼬리의 전설
배상민 지음 / 북다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홉꼬리의 전설>은 제목만 보았을 때는 귀신이나 괴물을 다루고 있는 소설 같겠지만, 실제로는 미스테리 탐정 수사물이라고 보면 된다.


이 소설은 고려말로 이성계와 최영 장군이 대립을 하고 있는 혼돈의 시대를 배경으로 하고 있다. 시대가 흉흉하다보니 원귀와 괴물에 관한 기이한 소문들이 가득하였고, 주인공은 그러한 소문과 이야기에 매혹되어 조정 일을 할 생각보다는 이야기만 쫓고 있었다. 한 고을에서 여자들이 내장기관이 흩뿌려질정도로 잔인하게 살해되는 사건들이 빈번하게 발생하게 되었고, 범인을 잡지 못하자 마을사람들은 여우의 짓이라고 생각하게 된다. 그것도 꼬리가 아홉개의 구미호 짓이라고 생각하게 된다.


이 책은 주인공과 그의 친우 금행이 한 고을에서 발생한 살인사건의 범인을 잡는 과정을 그리고 있다. 그 과정이 마지막에는 매우 긴박하게 이루어져서 결말을 예상하기 어려웠다. 마지막까지 몇 페이지 안남았는데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손에 땀을 쥐면서 읽었다. 설마설마했던 방법으로 해결해서 개인적으로 씁쓸하기도 했고, 어떻게 보면 시대상을 잘 반영하고 있구나 싶기도 하고. 여러 생각들이 많이 들었다. 탐정 수사물이다 보니, 줄거리 설명을 자세히 하게 되면, 읽는 재미가 반감될 수 있어 설명은 여기까지 하겠다.


고려말을 배경으로 하는 소설이지만, 책을 읽고 난 후 문득 그런 생각이 들었다. 고려시대, 조선시대 같이 정보가 제한된 옛날 시대만의 이야기일까. 이야기를 만들고 또 이야기를 믿고 그 믿음을 이용하는 것. 지금도 있지 않은가. 다만 여우가 아닐뿐.

그리고 "겁이라는 건 자기보다 세거나 위험해 보여야 먹는 것 아닌가. " 라든지 "작금의 조정이 돌아가는 걸 보게. 죄지었다고 겁 먹던가? 또 죄가 없다고 떳떳하던가? 힘이 있으면 떳떳하고 없으면 두려운 시대일세." 라는 문장을 보았을 때, 작가님이 현실 비판 의도를 담고 이 소설을 썼는지 아닌지 알 수 없지만, 간접적으로는 다루고 있지 않았나 생각한다.


그렇다고 해서 <아홉꼬리의 전설>은 교훈을 주기 위한 소설이라기 보다는, 순순하게 재미를 위해서 집필된 소설이라고 생각한다. 너무 읽기 좋고 재밌는 책이라고 생각한다. 읽고 난 후에 드라마화해도 괜찮겠다 라는 생각이 들 정도 재밌는 소설이었다. 주인공은 꽃미남 배우로, 금행은 잘생긴 남자 배우로 섭외해서 드라마화 한다면 정말 재밌지 않을까 생각한다. 현대배경이 아니라 고려말 배경의 탐정 수사물이라니, 신선하면서 재밌었다. 재밌는 소설 찾는 분들에게 강력히 추천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