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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정 경제학 - 립스틱부터 쇼츠까지 우리의 행동을 지배하는 경제 이야기
조원경 지음 / 페이지2(page2) / 2023년 11월
평점 :
"물건이 아니라 기분을 소비하는 시대가 왔다!" 라는 말에 공감하는가? 인간은 과연 이성적이고 합리적인 사고로 물건을 구입할까? 필요하지 않지 않은 제품을 충동적으로 구입한 경험은 모두 다 있을 것이다. 기업의 감정 마케팅에 흔들린 경험 또한 있을 것이다. 기존의 주류 경제학 이론은 인간의 감정적인 측면을 기대, 효용 같은 단어를 통해서 일부 반영한 측면은 있으나 감정은 계량화하기 어렵기에 주류 경제학에서 다루기에는 한계가 있었다고 본다. 저자는 인간이 가진 감정적인 측면을 제대로 이해하지 않고 논리와 이성으로만 경제를 다룬다면 현대 사회에서 경제를 이해하는데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보았다. 따라서 <감정경제학>은 이러한 인간의 감정이 경제에 미치는 측면에 대하여 다루고 있는 책이다. <감정경제학>은 특히나 따분한 경제이론이 아니라 목차에서 볼 수 있듯이 흥미로운 이야기로 가득 차 있는 책이다.
예를 들어서 우리가 평생의 짝을 찾고 다가가는 시간을 "37% 법칙"을 통하여 재밌게 풀어가고 있다. "37%법칙"이란 수학자들의 계산으로 선택지 중 37%를 탐색했을 때가 최고의 결정을 내릴 확률이 가장 높다는 것으로 100명이 있다면 일단 37명까지 면접을 보고 최고점자를 정한 후 그 다음으로 들어오는 사람 가운데 그보다 나은 사람이 있으면 곧바로 낙점한다는 이론을 뜻한다.
<감정경제학>은 오로지 경제학만 다루고 있는 것이 아니라 사회인문학적인 이슈들도 다루고 있어, 지식을 쌓는데, 매우 도움이 되는 책이었다. 경제, 사회, 인문 분야에 대한 괜찮은 책을 읽고 싶은 사람들에게 <감정경제학>을 추천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