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 날, 글쓰기가 쉬워졌다 - 일상에서 마주하는 모든 글쓰기가 쉬워지는 당신의 첫 글쓰기 수업
김수지(노파) 지음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최근에 괜찮은 책을 발견하였다. 글쓰기를 잘하고 싶어, 글쓰기 관련 책을 찾아 읽곤 하였다. 꽤 많은 글쓰기 관련 책을 읽었음에도 불구하고, 의외로 내가 마음에 드는 책은 드물었다. 글쓰기 관련 책인 줄 알고 읽었더니, 에세이였거나 자기계발서적인 경우가 더러 있었다. 제목이나 홍보문구는 글쓰기 관련 책인 척하고, 내용은 에세이나 자기계발서적이면 속았다는 느낌까지 든다.

하지만 <어느 날, 글쓰기가 쉬워졌다>은 철저하게 글쓰기 방법을 담은 책이었다. 방송 작가 출신인 저자가 다양한 분야의 글쓰기 경험을 바탕으로 좋은 글을 쓰는 방법 및 쉽게 글쓰는 방법을 풀어놓은 책이다.

 

여러가지 글쓰기 방법을 담고 있는데, 개인적으로 서평쓰는 방법이 도움이 되었다.

좋은 서평이란, 내용을 요약하기에서 더 나아가 감동적인 구절이나 저자와 의견을 달리하는 부분을 추가로 덧붙여 주고, 책의 주제를 자신의 경험과 연결 짓는 것이라고 한다.

 

나만의 아카이브(원문 발췌 형식) 만들기, 로그라인 글쓰기, 퇴고의 단계(논리 다듬기, 걷어내기, 정교화), 자기소개서·보고서·업무메일 쓰는 방법, 쳐내기 신공 등 유용한 내용들이 군더더기 없이 담겨져 있다.

 

책팔이가 되지 않아야 팔리는 글을 쓸 수 있습니다.’, ‘쉬운 글이 더 지적인 글이다라는 점 등 저자의 글쓰기 방향과 내 생각이 부합하는 부분이 많아서 기분 좋게 읽었던 것 같다. 저자의 생각처럼 이 책 또한 깔끔하게 쓰여 있어, 쉽게 글쓰기 방법에 대하여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다.

 

나 처럼 글쓰기가 어려운 사람들, 쉽게 글쓰는 방법 및 좋은 글을 쓰는 방법을 배우고 싶은 분들께 <어느 날, 글쓰기가 쉬워졌다>을 강력히 추천하고 싶다.



 

우리가 일상에서 읽고 쓰는 대부분의 글은 전달력이 필요한 글이지 문학적 재능이 필요한 글이 아닙니다. 다행히 전달력이 좋은 글은 배우면 누구나 잘 쓸 수 있습니다. - P72

모든 글쓰기는 결국 질문에 답을 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어떤 현상이나 사건에 대해 문제의식을 갖고 나만의 답을 제시하는 과정이 바로 글쓰기입니다. - P75

글의 결론을 꼭 자신의 약한 내면을 반성하고 극복하겠다는 식으로 마무리 지을 필요는 없습니다. 그런 결론은 오히려 글의 매력을 반감합니다. 그저 자신의 유약한 면을 알아차리고 그런 나를 받아들이는 것만으로 충분합니다. - P110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