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플래닝 - 기획은 하나의 질문을 통해 새로운 길을 찾는 것이다
박성후.나석규 지음 / 더페이지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회사를 다니는 사람들 누구나 본인의 기획력향상에 대한 고민을 하고 있을 것이다. 나 또한 그러한 부분을 고민을 하고 있어, 기획 관련 서적들을 찾아 읽는 편이다. <더플래닝> 또한 내 기획서의 가치가 10배 올라간다라는 홍보 문구에 이끌려 읽게 되었다.

 

<더 플래닝>은 기획을 소재로 한 뻔하디 뻔한 책은 아니었다. 전자제품 소매 판매 회사인 베스트바이의 비즈니스 컨셉 변경, 일본 아오모리 사과 역발상 등 예시로 든 사례들 또한 신선하고 흥미로웠고, 생각보다 체계적으로 책이 구성되어 있었다.

 

1. 기획은 하나의 질문에 답하는 것이다

2. 진짜 최고들은 다른 것을 본다

3. 거절할 수 없는 기획의 비밀

4. 기획의 마스터 로직 FOCUS 5단계

4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부록이 1. 기획서 가치 10배 높이는 단계별 질문 체크리스트, 2. 실전! 제안서 프로세스 총 2개가 있다.

기획 관련 전문 강사님이 집필한 책 답게 부록이 정말 알찼다!

이 책을 요약한 액기스라고 해야하나. 정말 간결하게 책 내용이 알차게 정리되어 있다.

대부분의 기획관련 서적들은 고정관념을 나쁜 것, 버려할 것으로 규정하고 있는데, 이 책에서는 보석상자로 보고 있는 것이 굉장히 신선하였다. 그리고 내가 좋아하는 선택과 집중이 사실은 편견일 수 있다는 점 또한 유의미하게 다가왔다.

 

기획이 어려운 사람에게 이 책은 실무적인 방법 보다는 기획을 위한 사고법을 알려주는 책이다. <더 플래닝은> 문제의 본질을 다가서고, 근본적인 발상의 전환을 도모하게 해주는 방법을 알려주고 있다. 개인적으로 아이디어가 뛰어 난 사람이 아니고, 기획쪽 일을 전문적으로 한 적이 없어 이 책에 대하여 평가를 내리기 쉽지 않지만, 확실한 단 하나는 기존의 기획 관련 서적들과 차별화된 점이 있다는 점이다. 신선한 기획 관련 서적을 찾는 사람, 기획을 위한 사고법을 배울 수 있는 책을 찾는 사람들에게 <더 플래닝>을 추천하고 싶다.



기획의 본질, 그것은 하나의 질문을 통해 새로운 길을 찾는 것이다. 질문을 통해 관점을 바꾸고, 다른 생각으로 다른 목표를 설계하는 것이다.
....
질문으로 시작해서 질문으로 끝나는 것이 기획이다. - P17

기획은 문제를 해결해서 더 나은 가치를 만들어 내는 작업이다. 기획은 단 하나의 과녁을 정확하게 조준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하나의 기획서는 하나의 질문에 정확한 하나의 답을 연결하는 것이다. 초점은 단 하나의 목표이며, 남들이 발견하지 못할 과녁을 찾아내는 것이 질문이다. - P34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