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 대화술 - 속마음 들키지 않고 할 말 다 하는
이노우에 도모스케 지음, 오시연 옮김 / 밀리언서재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 표지의 홍보 문구 중에 하나가 "어디에나 있는 오피스 빌런으로부터 나를 지키는 법"이다. 직장을 다니는 사람 뿐만 아니라 개인 사업을 하는 사람들도 빌런의 존재는 모두다 공감할 것이다. 말이 안 통하는 꼰대 상사, 소통이 불가능한 MZ직원, 내 마음 같지 않은 동료, 갑질을 일삼는 거래처와 고객. 사회생활하면서 단 한명도 안만나보았다고 한다면, 거짓말일 것이라 생각한다.

 

사회생활을 하다가 지친 마음을 위로하기 위해서 이런 류의 책을 자주 읽는 편이다. <속마음 들키지 않고 할 말 다하는 심리 대화술>에서는 익숙한 내용들도 보였지만, 다른 책에서 보지 못한 부분들도 있었다.

 

인상 깊은 부분들을 소개하자면,

 

저자에 따르면 처음 만났거나 만난 지 얼마 안된 사이인데 분위기를 띄우고자 묻지도 않은 자신의 실수나 사생활을 이야기 하는 것은 상대를 편하게 해주려는 배려심에서 자신을 노출하는 것이겠지만 성가신 사람 앞에서는 약점을 드러내는 행위라고 한다. 지금 생각해보면, 어색한 분위기를 타파하기 위해서 언변에 능하지 않는 주제에 마구마구 지껄였던 기억들이 많다. 오히려 그런 행동이 함부로 해도 된다는 '여지'를 주는거라니. 무조건 고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또한 그리고 상대의 말과 행동에 민감하게 반응하면 안된다고 한다. 너무 많이 웃지 않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한다. 그렇다고 바로 과묵해져서 퉁명스러운 대답으로 일관하면 오히려 나의 이미지가 나빠진다고 한다. 서서히 반응 태도를 바꾸라고 조언을 주고 있다. 역시 저자가 일본인이다보니, 방법 부분에 섬세한 조언을 주고 있다.

 

<속마음 들키지 않고 할 말 다하는 심리 대화술>는 사회생활 속의 인간관계에 지친 사람들에게 작게 나마 위안을 주는 책이었다. 저자가 외국인임에도 불구하고 책은 술술 잘 읽히는 편이었다. 힘들 때는 무겁고 복잡한 책보다는 이렇게 가볍게 잘 읽는 책이 좋은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