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아하는 건축가 한 명쯤 - 미켈란젤로부터 김중업까지 19인의 건축거장
장정제 지음 / 지식의숲(넥서스)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여행을 하다보면 그 도시의 랜드마크들이 있다. 도시의 랜드마크는 주로 유명 문화재나 건축물이다. 따라서 우리는 여행을 하다보면 아름다운 건축물들을 자연스레 구경을 하게 된다. 성베드로 성당, 사그라다 파밀리아 성당 등 유명 건축물은 알지만, 건축가에 대해서는 잘 모르는 경우가 많다.


<좋아하는 건축가 한 명쯤>은 그러한 사람들을 위해서 유명 건축가들과 그들이 창조한 공간을 소개하고 있다.

이 책은 건축가들의 일생과 건축물을 상세하게 설명하고 있다.

 

책을 읽다가 기억에 남는 건축가 한 명을 소개해보자면,

동대문 디자인플라자를 설계한 자하 하디드의 경우 스스로를 여성 건축가 또는 아랍 건축가로 규정되는 것을 좋아하지 않았다고 한다. 단지 한 명의 건축가가 되고자 하였다고 한다.

나는 결코 여성 건축가라는 것을 문제 삼지 않는다. 하지만 젊은 사람들이 유리 천장을 뚫고 나갈 수 있게 도울 수 있다면 나쁘지 않다고 했다. 그러나 그녀는 자신이 남성이 지배하는 건축계의 문제를 실제로 느끼지 못했다고 인정하였으며, 여성 건축가로서 당신은 항상 아웃사이더다. 하지만 괜찮다. 나는 주변에 머무는게 좋다고 말하였다고 한다.

여성인권이 가장 낮은 아랍에서 태어났지만, 세계적인 건축가로 성장한 자하 하디드는 시대적 흐름을 보여준다고 해야하나.


이 책에서는 그 외에도 가우디, 안도다다오, 김중업 등 19명의 건축가를 다루고 있다. 책에 실린 건축물 사진만 봐도 재밌을 정도로 재밌게 잘 읽었다.

 

개인적으로 아쉬운 점은 책이 다소 두꺼워지더라도 사진자료를 좀 더 넣었으면 하는 점이다. 사진자료 없이 서술하고 있는 부분들이 꽤 있어, 일일이 검색을 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다. 내용은 축약하고, 사진자료를 좀 더 풍부하게 담았다면 비전공자 독자들이 접근하기 좋지 않았을까 생각이 든다.

 

그래도 <좋아하는 건축가 한 명쯤>을 통해서 내 취향의 건축물과 건축가를 알게 되었다. 나와 같이 건축가에 대하여 잘 알지 못하거나 관심이 있는 사람들에게 <좋아하는 건축가 한 명쯤>을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