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왜 사는 게 힘들까? - 사회에 적응하기 힘든 사람들의 관계 심리학
오카다 다카시 지음, 김해용 옮김 / 동양북스(동양문고)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강렬한 책 제목에 이끌려 읽게 된 책이다. 누구나 한 번쯤 해보았을 고민, ‘나는 왜 사는 게 힘들까?’ 가끔씩 그런 고민이 들 때가 있다. 남들은 다 행복하게 잘만 사는 것 같은데, 왜 나만 사는게 이렇게 힘들까? 라는 생각이 들 때가 있다. 그 의문의 답을 이 책에서는 그레이존성인ADHD’라는 개념을 통해서 설명하고 있다.

그레이존이란 회색 지대 혹은 경계 영역, 어느 영역에도 속하지 않는 중간 지대를 뜻한다. 사는게 괴로워서 병원을 찾았지만 장애가 아니라는 판정을 받았지만, 오히려 그레이존이 장애로 판정 받은 사람들보다 더 심각하게 힘든 경우가 많다고 한다. 그래서 저자는 이 책에서 어린이만을 위한 것도 성인만을 위한 것도 아닌 모두에 해당하는 그레이존에 대하여 이야기 하고 있다.

 

비언어적 커뮤니테이션 장애의 가장 큰 특징은 상대의 눈을 마주 보지 못한다는 점, 공포회피형 애착 스타일에 대하여 불안형(자신이 인정받고 있는지 아닌지에 대해 극도로 신경을 씀), 회피형(상처받는게 싫어서 친밀한 관계를 피함)이 공존하는 유형으로 너무나도 상대방에게 인정받고 싶으면서도 가까이 다가가는 건 두려워한다는 점, 신경장애 수준으로 경증이지만 일상생활을 살아가는 것은 더 힘들다는 의사ADHD’, 공부가 힘든 다섯가지 원인 등 상당히 흥미로운 내용들을 많이 다루고 있다.

 

특히 마음의 문제가 몸으로 드러나는 심신증에 대하여 다루고 있어서 놀라웠다. 개인적으로 스트레스를 받으면 몸이 아픈 사람이다보니, 이 부분을 집중해서 읽게 되었다. 과민하다는 것은 한 가지 일에 과도하게 신경이 집중되어 예민해지다보니 고통을 느끼는 것으로 이럴때는 차라리 뭔가 다른 일을 하면서 신경을 분산하는 것이 좋다고 한다. 적당히 바빠야 고통이나 불안도 가라앉는다고 한다. 과민함을 치료할 때는 일을 그만두거나 쉬는 것은 오히려 역효과가 난다고 한다. 물론 일이 많아 스트레스가 심한 경우에는 쉬는 것이 좋지만 과민증인 경우에는 오히려 일이나 가사활동, 취미활동 등으로 적당히 바쁜편이 낫다고 한다. 감각 과민에 대한 치료법으로 저자는 매일 3분 명상을 추천하고 있다.

 

이 책은 일본의 정신과 의사가 집필한 책으로 겉은 겉은 멀쩡한데 속은 너무 힘든 사람, 같은 행동을 고집하는 사람, 분위기 파악을 못하는 사람 등 9가지 분류로 유형을 나누어 쉽게 풀어쓰고 있다. HSP, 자폐증 공포회피형을 체계적으로 분류하고 있다는 점, 유명인들의 다양하고 실질적인 사례를 소개하고 있다는 점, ADHD에 약물요법의 위험함 등 전문성 있게 내용들을 다루고 있다.

 

내가 성인ADHD가 아닌가?’, ‘나는 왜 사는 게 힘들까?’ 라는 생각이 드는 사람들에게 이 책을 강력히 추천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