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의 빈칸 - 당신의 생활 속에 반짝이는 크리에이티브 조각들
최장순 지음 / 더퀘스트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일상의 빈칸>은 감각적인 책 내용에 끌려서 읽게 되었다. 책 분량이 적고 가독성이 좋아서 술술 읽어나가서 앉은 자리에서 다 읽었지만, 처음으로 리뷰를 어떻게 쓸까 고민을 만들게 된 책이었다. 브랜딩, 마켓팅, 기획쪽 일을 하거나 크리에티브한 성향이 아니다보니, 이 책을 읽으면서 신기하다’,‘신선하다는 느낌을 많이 받았다.

 

이 책은 유명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인 저자가 주변의 일상적인 사물, 사건 등을 보고 느낀 사유를 담은 책이다. 이 책은 에세이라든지 일정한 틀을 가지고 진행되기 보다는 어떤 대상에 대한 사유의 흐름이라고 보면 좋을 것 같다. 예를 들어서 길바닥에 우수수 떨어져 있는 신용대출 명함, 길거리 간판 등을 통해서 마켓팅, 브랜딩화, 기획의 관점으로 분석을 하는 것이다.

 

저자가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라서 그런가. 굉장히 독특한 내용들을 많이 담고 있다. 그 중에 인상 깊었던 몇가지를 소개해보고자 한다.

저자는 거리에 있는 간판을 네가지 유형으로 분류를 한다. ‘이상주의자’,‘공리주의자’,‘비평가’,‘쾌락주의자총 네가지로 분류를 하고 있다. ‘루즈도어’,‘한남소관등 이국적인 느낌, 현실과 다른 가치 등을 내세워 더 나은 일상, 비일상적인 느낌을 제공하는 것을 이상주의자로 분류하고 있으며, ‘’,‘목동찹쌀호떡등 한 눈에 무슨 업종인지 파악가능한 간판을 공리주의자로’, ‘돼지연구소’, ‘맛양값등 간판에서 가격, 품질, 혜택을 강조하는 것을 비평가로 분류하고 있다. ‘부정부페’, ‘나이스웨더등 간판에서 유며감각, 미학적인 태도를 드러낸 것을 쾌락주의자로 분류하고 있다.

 

간판은 사람을 닮았다우리는 간판을 닮았다간판은 거리의 얼굴이다.

<일상의 빈칸> p.39


 

길거리에 무심코 지나치는 네 가지로 분류하고, 그것을 또 인간의 모습과 대응하다니, 역시 기발하다는 생각을 했다.

그것 외에도 기내금연에도 비행기 화장실에 재떨이가 있는 이유, 창조, 아장스망(배치)에 대한 것 등 평소 무심코 지나친 부분에 대하여 저자가 간략하게 짚어나가는데 굉장히 신선하다는 느낌을 받았다. 또한 다양한 사진들을 책에 담고 있는데, 이 수많은 사진들을 수집한 저자가 대단하고, 정말 일을 사랑하고 관심이 많구나라는 것을 느끼게 되었다

 

일상에서 스쳐지나가는 간판, 홍보물 등으로부터 신선한 사유를 얻고 싶은 사람들에게 이 책을 추천드리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