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유르베다 - 세상에서 가장 기분 좋은 몸과 마음을 가꾸는 방법
아카리 리피 지음, 김민정 외 옮김 / 청홍(지상사)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유르베다이 낯선 단어는 무엇일까? 저자에 의하면, ‘아유르베다란 약 5천년전부터 사람의 육체, 정신, 영혼을 치유해 온 의학이자 건강증진법이라고 한다. 실제로 인도와 스리랑카에서는 정부로부터 의학으로 인정받아 공적 보험 혜택이 적용되기까지 한다고 한다.

 

이 책을 읽다보면 아유르베다는 여성에게 도움이 되는 건강증진법이라는 생각이 많이 들었다.

이 책의 첫 장에서는 총괄적인 이야기를, 두 번째 장에서는 아유르베다식 10가지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세 번째 장에서는 아유르베다로부터 배우는 행복하게 사는 방법을, 네 번째 장에서는 약이 되는 식사방법을 간략하게 담고 있다.

 

이 책의 구성을 보면 알 수 있듯이 이 책은 일반적인 아유르베다 건강증진법만을 담고 있는 것이 아니라 행복하게 사는 방법까지 담고 있는 책이다. 내용 자체도 일반적인 자기계발서와 다른 독특함이 있다.

 

이 책 말미에 부록으로 아유르베다 체질 진단표가 실려 있다. 나의 체질이 새 타입인지 호랑이 타입인지 알 수 있으며, 타입별 맞지 않는 음식들을 소개하고 있다.

 

나의 타입은 새X호랑이 복합타입으로 매운음식의 과다섭취와 너무 빡빡한 스케줄을 채워서 생활하는 것을 금지하고 있다. 생각해보면, 고춧가루가 많이 들어간 매운 음식을 잘못 먹으면 설사를 하는 경우가 많아 최근에 피하고 있는데, 어느 정도 진단이 맞지 않나 생각이 들었다.


 < 아유르베다식 10가지 리셋 >

1. 아침에 일찍 일어나 차분한 정신으로 하루 시작하기

2. 소녀 같은 분홍빛 혀 가지기

3. 기상 후 따뜻한 물 한 잔으로 변비, 냉증, 칙칙한 피부로부터 탈출하기

4. 오일풀링으로 질병, 구취, 팔자주름 방지하기

5. 아침 환기를 통해 방안의 기운 북돋아주기

6. 아침에 몸을 움직여 경직되 사고와 응어리 리셋하기

7. 코 세척으로 명쾌한 사고력 갖기

8. 참기름 마사지로 대부분의 고민거리 해결하기

9. 목욕으로 하루의 피로와 더러움 씻어내기

10. 영원한 젊의 비결, 기도하기


저자는 어떤 화장품을 쓰면 좋을까?’에 대한 의문에 무엇을 보충하기 보다는 불필요한 것을 몸 밖으로 배출시키는 것을 강조하고, 식사에 있어서도 자신에게 필요한 것과 불필요한 것을 분별하여 섭취를 해야한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이 책에서는 시간도둑공짜 물건 도둑이라는 독특한 개념을 제시하고 있다.

시간도둑이란 시간을 빼앗는 행위로 편지에 답장을 하지 않고 상대를 계속 기다리게 하는 것, 자기는 아무런 조사도 하지 않고 와서 부탁드린다면서 전부 맡겨버리는 사람을 예로 들 수 있다. ‘공짜 물건 도둑;은 회사비품이나 식당에서 주는 종이냅킨을 함부러 쓰는 사람을 예로 들 수 있다. 물건을 독점하여 다른 사람이 사용하지 못하게 하는 것도 훔치는 것이며, 다른 사람의 의욕을 꺾어버리는 말을 하거나 방해하는 행위를 하는 것도 다른 사람의 가능성을 훔치는 것이라고 한다. 요가 철학에서는 다른 사람으로부터 빼앗는 것을 멈추고 집착을 버리면 돈도 인맥도 기회도 필요한 것은 자연스럽게 그 사람에게 모여든다고 말한다. 도덕책에서 나오는 구절 같지만, 나 자신이 시간도둑이 아닌지 공짜 물건 도둑이 아닌지 되짚어 보게 되었다.

 

 

아유르베다란 행복하고 건강한 인생을 오래 살아가기 위한 지혜라고 한다. 아유르베다를 통해 지금까지 쌓여 있던 더러움과 피로를 씻어 내고 본래 가지고 있던 자연스럽고 깨끗한 상태로 돌아갈 수 있다고 한다. 이 책 한 권으로 아유르베다를 다 파악한 것은 아니나, 방향성은 알 것 같다.

 

일반적인 자기계발서적에 질려서 독특한 행복론, 자기계발서를 찾고 있는 분들에게 이 책은 신선한 즐거움을 줄 수 있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