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약국의 딸들
박경리 지음 / 다산책방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토지>의 박경리 작가님을 아는가? 학창시절 교과서에 실릴 정도로 <토지>는 매우 유명하다. 사실 토지는 드라마로만 보았지, 소설을 읽어 본 적이 없다. 최근에 좋은 기회가 있어, 박경리 작가님의 <김약국의 딸들> 이라는 책을 읽게 되었다. 낯선 용어들과 낯선 사투리임에도 불구하고 기이하게도 술술 읽혀졌다. 장편소설을 한 권으로 만들었기 때문에 책 두께가 상당히 두꺼웠음에도 불구하고 계속 뒷이야기가 궁금해서 새벽까지 읽어 나갈 정도로 재밌었다.

이 책은 <김약국의 딸들> 책 제목과 같이 경남 통영의 유지인 김약국와 그의 다섯 딸들의 이야기다. 이 책은 일제강점기 이전부터 김약국의 출생부터 시작한다. 간통을 하였다고 의심받아 비상을 먹고 자살한 어머니와 아내의 옛 정혼자를 살인한 후 고향으로부터 도망친 아버지 밑에서 주인공 김성수(김약국)는 태어났다. 그는 다섯 딸을 두었는데, 욕심이 많은 첫째 딸 용숙과 신교육울 받은 의젓한 둘째 용빈, 말괄량이에 아름다운 미모를 가진 셋째 김용란, 외모는 부족하지만 부지런하고 착한 넷째 김용옥, 막내 김용혜의 꿈도 희망도 없는 이야기이다. 다 읽고 나면 개운하다기 보다는 찝찝한 내용으로 개인들의 군상들을 그려낸 통속극과 같은 소설이었다.

1962년에 발표되었는데, 현재 시점에 읽어도 자극적일 정도로 굉장히 놀라운 이야기가 담겨져 있다. 경남 통영 유지인 김약국 일가가 단순히 금전적인 측면에서의 몰락뿐만 아니라 사람들에게 지탄받을 만한 스캔들이 연이어 터지면서 사회적으로 몰락되는 이야기까지 담고 있다. 현재도 지탄 받는 불륜, 간통, 친족살해, 친족성폭행 등이 담겨져 있어 굉장히 놀라웠다. 그 시대때 이런 이야기를 담을 수 있다고? 라는 생각이 들었다.

통영 사투리와 낯선 시대상임에도 불구하고 마치 본인의 기억속에 있는 내용을 담은 듯이 이야기가 굉장히 생동감이 있다. 마치 드라마 한 편을 지켜보고 있는 것 같다고 해야하나.

궁금해서 찾아보니 박경리 작가님이 1926년에 통영군에서 출생하였다고 하니, <김약국의 딸들>의 딸들과 나이대가 비슷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작가 본인이 살아온 시대, 작가 윗세대 부모님, 조부모님이 살아온 시대다 보니, 더 생동감 있게 소설이 표현되지 않았나 생각한다.

작년, 올해 읽은 소설 중에서 가장 재밌었다. 문학적 가치는 말할 것도 없고, 드라마적인 가치에 있어서도 훌륭할 정도로 가치가 있었다. 드라마로 만들면 정말 재밌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찾아보니, 2005년에 MBC에서 드라마를 반영까지 한 작품이었다. 2023년인 지금 리메이크 해도 참 재밌을 것 같은 작품인 것 같다.

재밌는 소설을 찾고 있는 분들께 <김약국의 딸들>을 추천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