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가치를 높여주는 대화법 - 성공하는 사람들을 위한 72가지 화술 법칙
안은표 지음 / 시아출판사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에서는 항상 이야기한다. 말하는 것보다 경청이 중요하다고.

그런데 <나의 가치를 높여 주는 대화법>은 경청하는 방법보다 대화법을 소재로 하고 있어, ‘조금 특이하네라는 생각이 들었다.

 

이 책은 크게 5가지의 챕터로 구성되어 있다.

챕터1에서는 첫만남을 성공적으로 이끄는 대화법, 챕터2에서는 상대의 마음을 사로잡는 대화법, 챕터3에서는 인간관계를 좋게 하는 직장인의 대화법, 챕터4 성공적인 세일즈를 위한 대화법, 챕터5 위트와 유머로 센스있는 사람이 되는 방법으로 구성되어 있다.

 

각 챕터마다 질타와 격려의 말은 부드럽게 하라. 상대방을 배려하는 말을 자주하라. 격한 감정상대에게는 부드럽게 맞서라, 예외적인 칭찬임을 강조하라 등의 다양한 대화법 총 72가지를 소개하고 있다.

 

몇가지 인상에 남은 방법들을 소개해보자면,

다른 사람의 요구를 거절할 때는 그 사람의 요구가 타당한지, 그렇지 않은지를 파악하는 것은 중요하지 않으며, 일단 상대방의 입장에 동조하며 들어주는 태도를 취하여야 한다고 한다. 상대방의 입장에 동조하여 들어주는 태도로 대한다면, 일단 상대의 자존심을 건드리지 않고, 마음의 상처도 주지 않게 된다고 한다.

 

이 책은 조금 특이하게 힐책하는 방법에 대하여 자세히 다루고 있는데 힐책은 단 한 번으로 끝내는 것이 좋으며, 힐책의 말은 자상하고 부드럽게 하는 것이 좋다고 한다. 또한 비판은 하되 간섭은 하지 않아야 한다고 한다. 책에서는 부드러운 화법을 강조하지만 예외적으로 변명에는 직접적인 충고로 대응하라고 한다.

 

사실 내용들은 새로운 내용들이 아니었다. 여러 사례를 기반으로 이야기를 진행하고 있는데, 개인적으로 가볍다는 느낌이 들었다. 72가지나 소개할 것이 아니라 숫자를 줄이더라도 내용을 좀 더 충실한 편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예를 들어서 “‘예스라는 대답을 이끌어내는 질문을 하라라는 소챕터에서 실질적으로 예스라는 대답을 이끌어내는 질문을 하는 방법과 구체적인 사례가 부족하다는 느낌이 들어서 아쉽다는 생각이 들었다.

 

<나의 가치를 높여 주는 대화법>은 개인적인 취향과 별개로 대화법에 대하여 가볍게 술술 읽히는 책이다. 대화법에 대하여 가볍게 읽은 수 있는 책을 찾으시는 분들께 이 책을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