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에 필요한 재테크, 쉽게 배우는 금융지식 - 부자가 되기 위해 알아야 하는 돈의 속성
전의진 지음 / 바른북스 / 202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금 같은 시대에 재테크는 필수이다. 재테크를 잘 하기 위해서는 우리는 어느정도의 금융지식을 쌓을 필요가 있다. 이 책은 5가지의 챕터로 구성되어 있다. 보통 이러한 책은 금융 관련 단어들을 백과사전식으로 나열하거나 질문과 답 형식으로 구성되어 있기 마련인데, 이 책은 절충된 방식으로 구성되어 있다.


챕터4 금융사의 활용, 챕터5 재테크 지식에서는 백과사전식 설명을 하고 있으며, 챕터2 경제적 자유를 얻기 위해 꼭 알아야 하는 금융지식, 챕터3 재테크의 시작으로 재태크 방법론을 제시하고 있다. 방법론적이라고 해서 거창한 것이 아니라 우리가 왜 재테크를 해야하는지에 대한 목적을 아주 쉽게 설명하고 있다.

 

이 책에서의 재테크는 일정한 금액을 통해 더 많은 수익을 목표로 하는 투자의 개념을 사용되는 것이 아니라 투자 뿐만 아니라 합리적인 지출, 리스크 관리를 포함하는 포괄적인 돈의 관리를 뜻한다. 따라서 다양한 금융관련 용어들을 간단하고 쉽게 설명하고 있다.

 

패트로 달러라는 용어를 이 책을 통해서 알게 되었다. ‘패트로 달러란 금본위제도가 폐지되고 달러 유통량이 증가하면서 달러의 가치가 하락하는 것을 막기위해 미국이 당시 최대 산유국이었던 사우디 아라비아와 협약하여 만든 시스템이라고 한다. 쉽게 이야기하자면, 석유를 달러로만 결제하게 만듦으로써 전 세계가 달러를 쓸 수 밖에 없는 환경을 만든 것을 뜻한다. 왜 달러가치가 전세계적 어디서나 막강해졌는지에 대하여 패트로 달러를 통해서 단편적으로 나마 알 수 있었다. 사실 이런 용어들보다는 실생활에 많이 쓰이는 용어들을 많이 다루고 있다. 예를 들어서 보장성 보험을 다루면서 실손의료비 보험, 건강보험, 사망보험 등을 설명하고 있다.

 

이 책은 쉽게 쓰여져 있어 재테크라든지 금융지식을 잘 모르는 어른들뿐만 아니라 청소년들까지 읽기 좋은 책이다. 사실 어느정도 지식이 있는 사람들에게는 다 아는 내용이라서 너무 가벼울 수 있어, 개인적으로는 청소년들에게 이 책을 추천하고 싶다. 쉽게 풀어서 설명하고 있으며, 요약과 더불어 귀여운 일러스트들이 함께 있어, 재테크와 금융지식을 가볍게 접근하기 좋은 책인 것 같다.


돈을 버는 것, 모으는 것, 불리는 것, 쓰는 것은 모두 독립적인 영역이다. 돈을 많이 번다고 해서, 돈을 잘 모으기만 한다고 해서 부자가 되는 것도 아니며, 돈을 많이 쓴다고 해서 부자가 될 수 없는 것도 아니다. 결국 돈을 벌고, 모으고 쓰는 것은 금융지식을 바탕으로 한 관리의 영역이며, 부를 쌓기 위해서는 돈의 속성에 대해 이해하고 이를 잘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야 한다.

경제적인 부는 삶의 안정을 가져온다. 삶의 안정은 더 나은 성취와 성과를 창출하는 토대가 되며, 삶의 선순환을 이끌어낸다. 돈이 곧 행복은 아니지만, 돈이 있으면 더욱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는 여건이 마련된다는 것은 부정할 수 없다. 더 나은 삶, 행복한 삶을 살고 싶다면 금융지식을 통해 합리적인 금융 활동을 이어나가야 할 것이다. - P33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