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원도 초능력이 필요해
민제이 지음 / 팩토리나인 / 202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누구나 살다보면 '나에게도 초능력이 있었으면.'이라는 생각을 해본 적이 있을 것이다. 특히나 치명적인 실수를 하여 난처한 상황에 부딪혔을 때, '시간을 되돌렸으면 좋겠다.' 라는 생각이 들게 마련이다. 우리에게 시간을 되돌리는 능력이나 순간이동, 독심술 등의 초능력이 생긴다면, 삶이 편해질까? 회사원들에게 시간을 되돌리는 능력, 순간이동, 독심술, 돈이 솟아나는 비밀사이트를 알게 된다면 직장 생활이 편해질까?

이 소설은 남들에게 없는 초능력이 생긴 4명의 주인공들이 회사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소재로 하는 옴니버스식 소설이다. 각각 다른 회사에서 각기 다른 위치에 있는 가현, 나정, 다영, 라희가 회사에서 일하면서 겪게 되는 고민을 풀어나가는 것이 주된 내용이다. 

갑작스럽게 생긴 초능력을 통해서 겪게 되는 우여곡절보다 회사에서의 겪는 주인공들의 난처한 상황들은 너무나 공감되어 너무 재밌게 읽었다. 개인적으로 올해 읽은 소설 중에서 최고인 것 같다. 인간관계 관련 자기계발서, 에세이들 보다 훨씬 더 와닿았다. 굉장히 리얼하다고 해야하나? 회사생활 안해 본 사람은 쓸 수 없을 정도로 신입사원, 주임, 과장, 대표 각자가 자신의 위치에서 겪는 곤란함과 감정들을 너무나 공감되게 잘 풀어나가서 주변에 권하고 싶을 정도로 괜찮은 소설이었다. 같이 근무하는 동료들에게 느끼는 오묘한 애증의 감정들과 일이 힘들면 힘든 대로 없으면 없는대로 겪는 고충들을 내가 쓴 일기장을 훔쳐 보고 쓴 마냥 너무 공감되게 잘써서 픽션을 가장한 논픽션이 아닌가 생각이 들 정도였다. 특히 신입사원인 가현이 겪는 감정의 진폭들이 너무나 와닿아서 읽는 신입사원 누구라도 고개를 끄덕일 것이라고 생각한다. 소설을 읽으면서 회사에서 나는 어떠한 사람이었는가 라는 생각이 들면서 많은 생각이 들게 만들었다.

다 잘하려고 하지마요. 실수도, 실패도 결국 다 지나가야만 밑바탕이 되는 거니깐.

회사원도 초능력이 필요해 p.71

사실 크게 기대치 않았던 소설이었음에도 불구하고, 너무나 공감되는 소재로 쉽게쉽게 읽히는 문체로 너무 즐겁게 읽어 같은 직장동료들에게 추천을 해주고 싶을 정도로 괜찮은 내용의 소설이었다. 민제이 작가님의 차기작이 기대된다. 

참고로 이 책은 텀블벅X리디북스 '에디션 제로' 선정작이라고 하여, 궁금해서 찾아보니, 일종의 펀딩업체와 전자책 제작 및 유통업체가 협업하여 신인 작가 발굴을 하는 프로젝트인 것 같다. 근래 최고의 베스트셀러 '달러구트 꿈 백화점'이 최고 성공작이라고 한다. 대단한 프로젝트에 선정되어 제작된 만큼 믿고 읽어도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