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황인 것 같아서 불안합니다 손바닥 마음 클리닉 2
김한준.오진승.이재병 지음 / 카시오페아 / 202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정형돈씨, 김구라씨 등 내노라하는 유명 연예인들이 '공황장애'로 고통받았다는 것을 많이 고백을 하고 있다. 최근 오은영 금쪽상담소에 출연한 가수 이수영씨 뿐만 아니라 오은영 선생님도 공황장애를 겪은 일을 고백하고 있다. 사실 내 주변에는 공황장애로 고통을 받고 있는 사람은 없다. 다만 웹사이트, SNS 등에서 많은 평범한 사람들이 공황장애를 겪고 있음을 고백하고 있다. 그러다보니 공황장애라는 것이 뭘까라는 의문 자연스레 생겨났다. 블로그나 유튜브 등에 공황장애 증상을 검색해보면 많은 정보가 흘러나오고 있다. 

불안이 개인 정신 용량 이상으로 흘러넘쳐 버리면 공황장애인가? 아니면 비행기안에서 겪는 일시적인 발작증상이 공황장애인 것인가? 

공황장애에 대한 단편적이고 부정확한 정보가 방송이나 인터넷, 유튜브, 블로그 등에 만연하여 있는 것들을 바로잡기 위해서 정신과 전문의 3분이 정확한 정보만을 제공하고자 만들어진 것이 이 책이다. 김한준, 오진승, 이재병 전문의분들은 이전에 "오늘도 우울증을 검색한 나에게"라는 우울증 관련 서적을 쓰기도 하였다. 

이 책은 예상보다 굉장히 전문적이다. 우리가 단순히 뭉트그려서 공황장애라고 생각하는 부분을 세분화 시켜준다. 발표하는 상황에서 극도로 불안함을 느끼는 것은 공황장애가 아니라 사회불안장애이며, 탈출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겪는 불안함을 광장공포증이라고 한다. 또한 '의심'과 '진단'의 차이와 공황장애 발생원인을 5가지(유전적, 환경적, 심리적, 성격적, 신경화학적 요인)로 제시하고 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이겨내는 방법까지 상세하게 소개하고 있어, 공황장애가 의심되는 사람들에게 매우 유익한 책이다. 환자들이 우려하는 부분들 예를 들어 약물치료와 재발에 관련된 질문들도 다루고 있다. 

저자들이 전문의다 보니, 내용에 신뢰도 가고, 직접 치료한 환자들의 사례들을 인용하고 있어 이 책 한 권으로 공황장애에 대하여 깊이 있게 알 수 있었다. 마지막 글에서와 같이 나와 같이 단순히 관심만으로 접하기 보다는 앞으로 공황장애와 싸워나갈 분들이나 공황장애가 아닐까 두려워하고 불안해나는 사람들에게 이 책을 꼭 꼭 한 번 읽어보기를 추천한다. 그 분들에게 이 책은 나침반처럼 나아갈 길을 제시하는 지침서가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개인적으로 이 저자분들의 다른 책 "오늘도 우울증을 검색한 나에게"라는 우울증 관련 서적을 한 번 읽어보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