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려워서 미치겠어요 - 서울대학교병원 피부과 정진호 교수가 알려주는 피부 가려움증의 모든 것
정진호 지음 / 해냄 / 202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주변에 아토피로 고생하는 사람들은 있으나, 가려움증은 나와 관련없는 이야기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3년전 무리하게 일을 하다가 가려움증을 얻게 되었다. 붉은 반점들이 온몸에 번지고 심한 가려움증으로 잠을 잘 수 없을 정도였다. 결국 참다가 피부과에서 가서 진료를 받았고, 다행히도 바르는 약으로 낫게 되었다. 붉은 반점들은 사라졌지만, 이상하게 가려움증은 매년 잊을 만하면 올라왔다. 최근에는 또 두피 가려움증으로 고생을 하고 있어 고민이 많았는데, 마침 <가려워서 미치겠어요> 라는 책이 발간되어 읽어 보게 되었다.


가려움증의 원인은 여러가지다. 크게 세 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피부 건조증, 노인성 가려움증, 약물 부작용에 의한 가려움증 등 피부문제가 원인인 경우피부외의 내장질환이 원인인 경우, 긁는 행위가 원인인 경우가 있다고 한다. 이 책의 저자는 특히 처음부터 끝까지 여러차례 반복적으로 '가렵다고 긁지말라'고 당부를 하고 있다. 1~2분만 참으면 되는데 참지 못하고 긁으면 긁는 자극으로 인해서 감각신경섬유가 새롭게 활성화되고, 그래서 계속 가렵고, 그러면 더 긁게 되는 악순환이 시작된다고 한다. 가려움증이 느껴지기 시작하면 긁지 말고 1~2분 정도만 강력한 의지를 갖고 참는 것이 매우매우 중요하다고 한다.


<가려움증 예방을 위해 절대로 하지 말아야 할 15가지 행동>

1) 때를 절대 밀지 않습니다.

2) 비누를 자주 사용하지 않습니다.

3) 고형 비누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4) 샤워를 매일 하지 않습니다.

5) 뜨거운 탕 속에 들어가지 않습니다.

6) 물기를 닦을 때 수건으로 문지르지 않습니다.

7) 전기요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8) 실내가 건조하지 않게 합니다.

9) 피부 온도가 올라가지 않게 합니다.

10) 가렵다고 알코올을 바르지 않습니다.

11) 영양제나 건강기능식품은 꼭 필요한 것만 복용합니다.

12) 가려움증 유발 음식은 먹지 않습니다.

13) 긁지 않습니다.

14) 자극 물질에 접촉하지 않습니다.

15)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합니다.

가려워서 미치겠어요 p.212-219


가려움증 예방법이 누군가에게는 쉬울 수도 있겠지만, 개인적으로 어렵다는 생각이 많이 들었다. 땀을 많이 흘리는 체질이라서 여름철에는 샤워를 2번 해야 하는데, 이 책에서는 샤워타올로도 거품을 내서 피부를 문지르는 행위도 하지 말아야 하며, 손으로 거품을 내서 더러운 부위만 살짝 발라주는 정도로만 샤워를 하고, 일주일에 2-3회정도만 샤워를 하고, 샤워시간이 2분정도로 하라니. 게다가 샤워여부와 관계없이 보습제를 하루 2회이상 바르라니. 내 몸이 가려울 수 밖에 없겠구나 라는 생각이 많이 들었다. 그래도 가려움증을 줄이기 위해서 최대한 내가 할 수 있는 만큼 노력을 해 볼 생각이다.


이 책은 가려움증의 원인을 명확하게 분류하여 그 치료법과 처방되는 약까지 매우 상세하게 소개하고 있다. 예를 들어서 항히스타민제의 성분과 상품명까지 매우 상세하게 소개하고 있다. 게다가 한 챕터가 끝나면 깔끔하게 내용을 일목요연하게 요약하고 있어, 내용을 정리하기도 편하고, 책을 다 읽고 난 후에 책 내용을 회상하기도 매우 용이하였다.


역시 저자가 피부과 전문의다 보니 내용이 전문성 있어 매우 신뢰가 가는 책이었다. 평소 가려움증으로 고통을 받고 있는 사람들에게 이 책을 매우 추천하고 싶다.


[이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