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병수의 호르몬과 맛있는 것들의 비밀 - 면역력을 키우려면 가공식품을 버려라
안병수 지음 / 국일미디어(국일출판사) / 202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처음에 이 책을 읽었을 때, 굉장히 당황을 했다. '인슐린'이 화자가 되어서 이야기하는 화법이 굉장히 낯설었다. '지구'가 이야기하는 어린이 과학서적에서 볼 수 있는 화법이 굉장히 낯설었지만, 한 편으로는 쉽게 쉽게 설명하기 때문에 이 책을 이해하기는 쉬웠다.

첫 장에서는 '인슐린'의 본인 소개와 해명, 두 번째장에서는 맛있는 것들의 비밀, 세번째 장에서는 천연인척 하는 가짜들을 소개하며, 마지막 장에서는 내 몸을 지키는 식생활 방법을 소개하고 있다.

이 책을 통해서 새롭게 알게 된 점들을 정리해보았다.

  • ○ 내가 좋아하는 콜라에 들어가 있는 카라멜색소에 발암물질이 들어 있었다.

  • ○ 내가 주변 사람들에게 추천해준 커피집에서 판매하고 있는 '파넬라 커피'가 비정제설탕을 사용한 커피였다는 점.

  • ○ '무설탕'이라는 광고에 속지 말자. 이온 음료에도 과당이 함유되어 있다.

  • ○ '아스파탐'이 들어간 막걸리를 마시지 말고, 무첨가 막걸리를 마실 것.

  • ○ 엿기름이 들어가 있는 전통조청이나 꿀을 활용할 것

  • ○ 착한 비농축 '스트레이트 주스'를 마실 것.

  • ○ 타르색소가 들어가 있는지 확인 후 비타민 보조식품을 주의해서 섭취할 것.

  • ○ '메주'로 만든 한식간장을 살 것

  •  식용유는 반드시 압착유를 선택할 것. '엑스트라 버진'이라는 표기가 있는 식용유

  • ○ 감자는 미끌미끌한 식감에, 차게 식혀서 먹을것. 소금과 설탕에 먹지 말 것.

  • ○ '인슐린 캐러밴'이란 인공인슐린을 사기 위해 국경을 넘는 미국인을 지칭


막연하게 가공식품들이 몸에 안좋다는 것만 알고 있던 것들이 이 책을 통해서 어떤 가공식품이 어떠한 원리로 어떻게 몸에 반응하는지 구체적으로 알게 되었다.


이 책의 장점은 제품들 성분 사진들이 비교할 수 있도록 실려 있어서 이해하기도 쉬웠고, 굉장히 실용적이었다. 단순히 카라멜 색소가 들어가 있는 흑설탕 사먹지 마세요. 하는 것보다 비정제설탕과 흑설탕 예시사진이 있어 이해하기가 매우 용이하였다.

건강과 먹거리에 신경쓰는 분들에게 이 책이 매우 실용적일 것으로 생각된다.


[이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