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섬이었을 때
조경숙 지음 / 월천상회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림책소개_릴레이
#내가섬이었을때 #월천상회
<내가 섬이었을 때> 제목이 너무 멋지다.그렇다면 지금은 무엇이 되어있을까? 외따로 홀로 떠있는 섬은 지금은 무엇이 되어있을까?

어렸을적에는 나이가 들면 이 어려운 인간관계들이 명확해지고. 쉬워지며 단순해질 줄 알았다. 하지만 살아갈수록 더욱 그네들의 속은 알 수가 없고, 내가 놓아가는 다리들은 맥없이 흩어지기도 하고. 다리를 놓다가 흐지부지 말아버리기도 한다. 아 뭔가 내가 잘못했나 더 세심하게 더리를 놓고 살펴보지만 공들인다고 다 내것은 아니다. 그 상황들 속에서의 상처는 나이가 들어도 늘 아팠다.흩어져버라는 다리들에 맥이 풀리고 힘이 빠져 에라잇! 다리따윈 놓지않을거야!
<나는 혼자 있기로 했어요. 그러면 싸울 일도, 화낼 일도 없을 테니까요.-본문중>
그렇게 홀로가 되었다고 생각했을 때 다른 존재들이 괜찮냐고 물어봐준다. 그것조차 귀찮고 싫어했더니 새들도 찾아오지 않고 아래로 아래로 움츠러든다. 이런 ‘섬’을 다시 일으켜서 다시 다리 놓게하는 것은 무엇일까? 다시 나를 올라오게 하는 건 힘들어하는 다른 섬을 외면하지 않은 이타심이었다. 캬~ 멋있다.
이 세상과 연결해주던 엄마와의 탯줄을 끊는 순간 철저한 혼자가 된다. 그것이 너무도 서럽고 무서워 그렇게 우는것일지도. 그리고는 모든 인생을 사람과 사람의 관계를 잇기 위해 나의 시간을 보낸다.
그 마음이 다쳐 이런 귀찮은 작업따위 그만두었을 때 도리어 나는 더 망가져 간다. 다른이를 위해 다리를 놓는 수고로움을 다시 하게 하는 힘. 다른 섬을 위해 손을 뻗는 그 장면이 마음속에 깊게 남는다. 그러면서 깨닫는다. 모든 섬은 연결되어있구나. 그럼그럼. 이 장면이 어찌나 안도가 되고 위로가 되는지…… 세상이 지긋지긋하고 혼자 외따로 있다고 느꼈을때도 저 깊은곳에서 우리 모두는 연결되어 있었구나. 휴~~ 다행이다.
작가의 다른 작품인 <줄다리기 한바탕>도 참 재밌는데 보다 더 성찰적인 관계에 관한 책이 나와 너무 기쁘다. 작가의 성장하는 모습들을 지켜보는 것이 어찌나 꿀잼인지. 다음 작품이 더욱 기대되는구나~~
#월천상회 감사해요~~
#그림책선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