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백건우 - 베토벤 : 후기 피아노 소나타 27-32번
베토벤 (Ludwig Van Beethoven) 작곡, 백건우 (Kun-Woo Paik) / 유니버설(Universal) / 2007년 11월
평점 :
드디어 백건우가 기나긴 여정의 끝을 맺고 그 결과물을 녹음으로 내놓았다. 그리고 그 결과물의 다른 한쪽은 베토벤 소나타 전곡 연주회라는 놀라운 공연으로 우리에게 또 내놓았다. 모두들 그의 연주에 열광하는 것은 단순히 그가 한국인이어서만은 아닐 것이다. 항상 모든 음반 작업을 할때마다 보여주는 작곡가와 그 작품에 대한 놀라운 몰입과 연구는 성실한 결과물이 되어 우리에게 다가왔기에, 우리는 그를 믿고 그에게 열광하는 것임에 분명하다.
베토벤의 유명 소나타들이 모여있는 중기 소나타 앨범도 대단했지만, 이 후기 소나타집에 수록되어있는 '함머클라비어'는 그의 피아니즘이 대가의 수준에 올랐음을 보여주는 것 같다. 피아노의 가능성을 무한대로 끌어올렸던 베토벤과 이 곡을 통해 그의 진짜 내공을 유감없이 보여준 백건우.
얼마전 앨범 발매 기념으로 KBS 클래식 FM에 백건우가 출연하였다. 3일에 걽친 방송 동안 그는 말을 아끼며, 베토벤 소나타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담담히 우리에게 들려주었다. '건반 위의 구도자'란 표현이 괜한 것이 아님을 다시한번 느낄 수 있는 방송이었다.
그의 음악인생에서 하나의 큰 기념비가 될 이 앨범과 그의 연주회에 다시한번 찬사를 보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