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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난은 사랑을 남기고 - 김기현 목사의 사순절 가상칠언 묵상집
김기현 지음 / 두란노 / 2024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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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랜만에 인사드립니다. 지난주에 저의 신간이 나왔습니다. 사순절과 고난주간에 개인 묵상과 소그룹(가정예배, 구역 등) 모임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만들었습니다.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고난은 사랑을 남기고> 신간 출간 소식을 전하는 저자의 문자 메시지가 도착했다. 최선을 다해 만든 저자의 수고로 인해 필자는 그 어느 때보다 의미 있는 사순절을 보내고 있습니다. 매일 책의 안내에 따라 내 몸과 마음을 맡기고 있다.

올해 사순절도 어김없이 사순절을 알리는, 그래서 예수님의 십자가를 깊이 묵상하는 시간을 보내라는 광고를 주보에 실었다. 그러나 구체적으로 어떻게 그 시간을 보내면 좋냐고 누군가가 물으면 딱히 대답할 말이 없다. 다행히 아직 물어보는 사람이 없어서 다행이다. 하지만 이제 물어봐 주면 좋겠다. 사순절을 의미 있게 보낼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이냐고 제발 물어오면 좋겠다. 그러면 자신 있게 대답하리라. <고난은 사랑을 남기고>를 읽으면 된다고.

사실 기존에 사순절 묵상과 관련된 책이 여러 출간된 적이 있다. 다 좋은 책이다. 책 하나 출간해 본 적이 없는 필자가 딴지를 걸 생각은 없다. 허나 어떤 책은 분량이 너무 길다. 또 어떤 책은 한국 정서와 맞지 않다. 그래서 <고난은 사랑을 남기고>가 제격이다. 그러면 다른 사순절 묵상 도서와 이 책의 차별점은 무엇인가?

우선 분량이 적당하다.

제목 옆에 <김기현 목사의 사순절 가상칠언 묵상집>이라고 적혀 있다. 자고로 묵상집은 너무 길면 안 된다는 것이 필자의 생각이다. 집중력 저하와 문해력 빈곤의 이유도 있겠지만 요즘은 길면 안 된다. 이제는 미디어의 최강자가 된 유튜브도 <Shorts>로 승부수를 띄우고 있지 않는가? 40일이라 해서 사순절이니 매일 묵상하려면 이 정도가 딱이다. 그래서 매일 부담없이 어디서든 읽고 묵상할 수 있는 게 이 책의 첫 번째 특징이다.

 

다음으로 내용이 오감을 깨운다.

필자의 성경 읽기 교본은 <고난은 사랑을 남기고>를 쓴 김기현 목사의 <10대와 함께 성경에 빠지는 성경 독서법>이다. 필자가 교우들에게 가장 많이 선물한 책이기도 하다. 거기서 저자는 소리 내서 읽어라, 반복해서 읽어라, 베껴 쓰며 읽어라, 기도하며 읽어라, 실천하며 읽어라12개의 성경 독서법을 말한다. 그런데 그 독서법을 이 책에 그대로 적용하고 있다. 낭독-필사-읽기-묵상-기도-실천. 그러니 단순한 읽기를 넘어 오감을 깨워 진정한 묵상으로 인도하는 게 이 책의 두 번째 특징이다.

 

마지막으로 빈틈이 없다.

이 책은 예수님의 가상 칠언을 40일 동안 묵상하게 한다. 몇 해 전 7주 동안 가상 칠언 설교를 한 적이 있다. 한 말씀을 한 주에 하는 것이니 큰 부담이 없었다. 그런데 일곱 개 말씀을 사십 개로 어떻게 쪼개나? 읽기 전 질문이 생겼다. 이런 것을 기우’(杞憂)라고 한다. 쓸데없이 걱정했다. 저자는 한 말씀 한 말씀을 허투루 넘기지 않고, 빈틈 없이 다 다룬다. 한 수 배웠다. 그래서 다시 가상 칠언을 설교하고픈 욕망이 일어났다.

 

사순절 광고만 했지, 실제로 사순절을 의미 있게 보내지 않았던 필자에게 <고난은 사랑을 남기고>는 복음이다. 더 많은 이들이 이 책을 통해 참 복음이신 예수님을 만나 십자가 사랑으로 충만해지기를 소원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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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 - 한 신학자의 영성 고전 읽기 한 신학자의 고전 읽기 2
김기현 지음 / 죠이북스 / 2023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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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학교 시절 동기 가운데 한 친구가 고전을 읽어야 한다며 고전을 손에 들고 다닌 적이 있었다. 정확한 문장은 아니지만 기억을 더듬어 보면 대충 고전을 알아야 현대를 알 수 있다는 말도 보탰던 것으로 기억한다. 한껏 거드름을 피우는 표정은 덤이었다. 한창 미묘한 경쟁심을 갖고 있던 나는 그 말을 듣고 질 새라 고전 시리즈를 사 모았다. 제대로 읽지 않고 말 그대로 사 모았다. 그렇게 고전은 읽어야 하는 줄은 알았지만 잘 읽지 못했다. 아니 솔직히 안 읽었다.


이번에 출간된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는 서론과 결론에도 책을 소개하고 있기에 영성 고전 22권이 나온다. 서재에 꽂혀 있는 책을 헤아려보니 7권이다. 인문 고전을 소개한 전작 <곤고한 날에는 생각하라>에 나오는 책 중에 가지고 있는 책은 고작 2권이었으니 이번에는 나름 선방했다. 하지만 제대로 읽은 책은 엔도 슈카큐의 <침묵> 정도가 유일하다. 나머지는 드문드문 펼쳐보았으니 솔직히 안 읽었다고 말하는 게 맞다. 자수하여 광명 찾는 게 순리인 것 같다.


고전의 중요성을 알면서도 왜 이리 게을렀을까? 굳이 이유를 찾자면 고전을 이해할 수 있는 안내서가 없었기 때문이다. 물론 이것도 핑계다. 읽고 찾고 연구하면 얼마든지 찾을 수 있었을 게다. 그럼에도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와 같은 책이 진작에 나왔으면 조금 더 쉽게 고전을 가까이 할 수 있었으리라. 하여 이번 책이 더없이 반갑다. 고전 독서에 대한 동기부여가 된다. 이미 서재에 있는 책부터 다시 읽어야겠다는 생각이 일어난다.


솔직히 담임 목회를 시작하면서 하루살이가 아닌 한 주살이가 된 것 같아 괴롭다. 당장에 설교에 써먹을 수 있는 독서 외에는 다른 책을 읽을 여유가 없다. 맞다. 이것도 핑계다. 시간을 내려고 하면 얼마든지 낼 수 있다. 하지만 그만큼 마음에 여유가 없다. 누구도 대신해 줄 수 없는 설교와 중간에 끼어들어 오는 일정을 소화하다 보면 마음이 초급하다. 그러니 이렇게 하면 길게 사역할 수 없다는 것을 알면서도 늘 급한 일 처리하기에 급급하다.


이런 측면에서 본서는 내게 두 가지 의미로 다가온다. 첫째는 달콤함이다. 한 번에 다 읽으려고 하지 말고 일단은 핵심을 파악하고 찬찬히 읽어보라고 말하는 것 같다. 저자의 문체가 늘 그렇듯 단문으로 뚝뚝 던지는 말이 따뜻하게 다가온다. 또 하나는 매서움이다. 그럼에도 저자는 더 이상 핑계 말고 이 정도는 읽어야 목사로서 다른 영혼을 이끌 수 있지 않겠느냐고 다그친다. 저자가 그리 말했다는 말이 아니라 내가 그리 느꼈다는 말이다.


사순절 기간이다. 이것을 염두하고 책 제목을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라고 잡았는지 모르겠지만 시기적절하다. 어디 예수님만이 뿐인가? 많은 영적 거장이 자신의 글로 우리에게 찾아왔다. 그들을 통해 성육신하신 주님을 더 다양하게 묵상할 수 있게 되었다. 그리고 그 길잡이 역할을 김기현 목사가 또다시 성공적으로 해 냈다. 그러니 이 책으로 영성의 샘을 길어보자. 먼저 나부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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욥, 까닭을 묻다 - 이해할 수 없는 현실에서 만난 하나님
김기현 지음 / 두란노 / 2022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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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제야 책을 받고 제일 먼저 나온 탄식이다. 그렇지 않아도 많은 예배가 있는 주일에 꼭 새벽기도를 해야 하나? 더욱이 주일은 거룩한(?) 날이니 꼭 담임목사가 설교해야 한단다. 그러니 주일은 적어도 내게는 죽일날이다. 그런데 하필 작년 한 해 주일 큐티 본문이 욥기였다. 그냥 주중 성경 본문을 이어서 하면 되지. 편집자의 고충을 모르는 바 아니나 굳이 주일에 다른 본문을 할 필요가 있나. 이러니 주일을 더 특별하게 생각하는 게지. 그래서 욥기는 내게 엽기였다.

그래도 해야 할 일. 어쩌겠나. 그런데 참고할만한 자료가 별로 없다. 평소 욥기 설교를 들어본 기억도 없다. 기껏해야 1-2장 그리고 40장 이후가 전부다. 그러니 욥기를 통독할 때 앞부분과 뒷부분만 읽고 나머지는 퉁 치고 싶은 유혹을 피할 수 없는 게다. 도대체 친구들의 반복되는 말이 무슨 의미가 있나? 똑같은 말을 반복해야 하는 설교자는 죽을 노릇이다. 그러던 중에 크리스토퍼 애쉬의 <욥기>(성서유니온)을 찾았다. 정확한 문장은 기억나지 않지만 그는 “42장짜리 고통 치료의 과정을 주셨다.”고 썼다. 고통의 문제는 즉각적인 정답이 없기 때문에, 고통의 문제를 해결하려면 제법 많은 시간이 걸리기 때문이란다.

맞다. 고통의 문제는 몇 문장으로 정리할 수 없다. 그러나 욥에게 42장은 고통 치료 과정이었을지 몰라도 나에게는 그냥 고통이요 너무나도 긴 고통이었다. 그러니 <, 까닭을 묻다>가 조금 일찍 나왔으면 얼마나 좋았을까? 그러면 그 긴 고통의 시간을 조금은 수월하게 통과할 수 있었을텐데 그래서 아쉽다. 저자는 이 책이 학문적 주석이 아닌 개인의 묵상이고, 논문이 아니라 에세이라 하지만 아니다. 다른 어떤 책과 주석보다 더 많은 통찰력을 준다고 확신한다. 그러니 설교자들이여 무조건 사라.

역시 책을 읽으면 두 번째로 나온 말이다. 내게 볼 때 저자는 고난 분야의 고수다. 고통에 잔뼈가 굴다. 저자의 말마따나 자신도 욥과 유사한 상황을 당해봤기 때문이다. 그러니 욥의 심정을 누구보다 잘 헤아린다. 욥의 아내도 새로운 관점을 제시한다. 저자의 아내가 빠듯한 살림을 아끼고 아끼면서 남편과 자녀들을 챙기기에 여념이 없었던 모습에 비쳐 욥의 아내 또한 아이들 무덤가에 움집을 짓고 살았을 것이라는 문장에서는 탄성이 나온다.

하나님은 또 어떤가? 고난은 필시 하나님을 향한 항변을 포함한다. 자신에게 원인을 찾기보다는 덮어 놓고 하나님께 화살을 돌린다. 분명 벌인데 탓한다. 그러니 욥인들 오죽하랴. 그래서 악과 고통의 문제는 늘 어렵다. 이해할 듯하다가 또 막힌다. 그래서 욥은 하나님께 거칠게 항의했다. 저자 또한 그런 욥에 빙의 되어 내적 고민을 발설한다. 그래서 시원하다. 하나님께 하고 싶은 말을 대신 해 주니 속이 뚫린다.

설교자로서 한 가지 고민이 있다. 명제적 확신을 갖고 외치는 설교가 교인들에게 일종의 폭력처럼 들리지 않을까하는 염려 말이다. 너무 한 측면만 보고 쉽게 단정해서 말하는 것은 아닐까 늘 조심한다. 그러니 고난은 얼마나 더 다층적인가. 주변에 아픈 분들이 많다. 몸도 마음도 아프다. 그래서 답답해한다. 목사로서 뭔가 속 시원한 대답을 줘야 하는 압박에 시달린다. 허나 나도 딱히 해 줄 말이 없다. 하지만 이제 전해 줄 책이 생겼다. <, 까닭을 묻다>를 읽으라. 그러면 김기현 목사가 답해 줄 것이다. 그러니 성도들이여 무조건 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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곤고한 날에는 생각하라 - 한 신학자의 인문 고전 읽기 한 신학자의 고전 읽기 1
김기현 지음 / 죠이북스 / 2021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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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김기현 목사를 그의 책 <공격적 책읽기><공감적 책읽기>를 통해서 처음 알게 되었다. 위의 책을 통해 어떤 책을 사서 읽어야 할지 책을 보는 눈이 생겼다. 어떻게 읽어야 할지 관점이 생겼다. 무엇보다 대학원 시절 많은 서평에 짓눌려 있을 때 만났기에 서평 쓰는 법을 알게 되었다. 무엇보다 맛깔스럽게 읽히는 그의 문체가 좋았다. 이후 김기현 목사의 책이라고 하면 무조건 사서 읽었고, 지금도 내 서재의 한 칸은 그의 책으로 채워져 있다.


<곤고한 날에는 생각하라>를 읽으면서 그의 위의 책을 펼 때의 감정이 올라왔다. 첫 보화를 발견했을 때 기쁨과 미소가 읽는 내내 얼굴에 번졌다. 그만큼 설레고 좋았다. 역시 저자는 이런 책이 잘 어울린다. 하여 3가지 이유로 책을 추천하고 싶다.


첫째로 인문 고전 읽기라는 부제에 어울리듯 인생의 다양한 주제에 맞는 책 선정이 좋았다. 생각, 읽기, 인문학, 경건, 종교, 정치, 리더, 복종, 사랑, , 죽음, 믿음, 의심, 희생, 용서의 주제에 딱 맞는 책을 선정하는 기술은 저자의 방대한 독서에 덕분 일게다. 15권의 책을 소개하고 있는데 표지라도 넘겨본 것이 겨우 두 권밖에 되지 않는 것에 절망했지만, 좋은 가이드를 만난 탓에 도전 의식에 불타오르고 있다.


둘째로 내용과 성경의 연결이 탁월하다. 과연 신학자다운 면모이다. 그래서 나와 같은 설교자에게 이런 접근은 더 없이 고맙다. 담임목회를 시작한 이후 연구와 공부를 위한 독서가 점점 줄어들고 있음을 느낀다. 그만큼 매주 새로운 설교를 만들어 내야한다는 부담이 크다. 그래서 한 교회에서 20년 이상 목회하시는 분들에게 저절로 고개가 숙여진다. 당장 설교를 해치워야 하니 써 먹을 수 있는 책에 손이 먼저 간다. 그러니 인문학 책을 성경과 연결하여 적용하는 구조를 보면 오! ! 환호성이 저절로 터졌다. 곧 설교에서 써 먹을 수 있을 것 같다.


셋째로 <함께 읽을 책> 부분이 좋다. 각 장 마지막에 주제와 관련된 몇 권의 책을 맛깔스럽게 소개하고 있다. 제목만 보고 무턱대고 샀다가 낭패를 본 적이 있다. 그러니 주제와 관련된 또 다른 책을 소개 받는 기쁨이 크다. 무엇보다 읽지 않고는. 사지 않고는 못 배기게 유혹하는 글을 잘 썼다. 지갑이 털리게 생겼다. 무엇보다 2탄으로 기독교 고전을 출간한다는 소식이 더 없이 반갑다. 또 다시 목을 빼고 기다려야 할 시간이 답답하게 느껴진다.


앞서 말했듯 고작 2권을 그것도 겨우 표지 정도만 알고 있다는 것에 도대체 지금까지 무엇을 하고 있었는지 나 자신에게 답답하다. 그러나 시작이 반이라고 했던가, 곤고한 생각이 드는 이 때 다시 책을 펼칠 수 있다면 저자가 책을 출간한 이유에 부응할게다. 오랜만에 다시 설레는 책을 만났다. 다시 정독하며 소개한 책들을 읽어보면서 이 가을을 보내고 싶다. 무엇보다 이 지긋지긋한 코로나로 곤고한 시간을 보내고 있는 모든 이들에게 일독을 권하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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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을 사는 그리스도인 - 하나님께서 주신 환상을 바라보며, 세상의 별이 된 다니엘처럼 청년이 희망이다 3
조영민 지음 / 죠이북스 / 2021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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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교자로서 코로나 팬데믹 상황을 어떻게 이해하고 교인들에게 제시할지 늘 고민이다. 코로나 예측과 대응을 위한 다양한 연구와 결과물들이 나와서 도움을 주고 있지만 성경적 고민이 아닌 현상적 결과물인 것이 조금은 아쉬웠다. 차제에 조영민 목사의 <세상을 사는 그리스도인>은 무더위에 얼음냉수와 같이 무척 반가웠다. 이미 <룻기> 설교집을 통해 조 목사의 설교 내공과 깊이를 경험한터라 이번 책도 기대감을 갖고 펼치게 되었다.

본 서는 다니엘서를 한 장씩 설교한 내용으로 서문에서 밝히고 있듯이 코로나19가 한창이던 때에 저자가 섬기는 교회에서 행한 설교이다. 무엇보다 본 서는 어렵게만 느껴졌던 다니엘서를 이해하는데 큰 도움을 준다. 필자 또한 다니엘서하면 하루 세 번 창문을 열고 기도한 다니엘, 사자 굴에서 구출 받은 것 정도만 기억하고 있었다. 저자가 언급했듯이 7장 이후의 내용은 읽어도 잘 몰랐고, 묵시문학으로 요한계시록과 관련 있다는 정도만 알고 있었다.

그런데 본 서는 다니엘 7장 이후의 복잡한 내용을 비교적 이해하기 쉽게 정리를 해 주었다. 설교자로로 그 어려운 작업을 완성해 주어서 너무 고맙게 생각한다. 다양한 참고서들의 난해하고 어려운 내용을 소화해서 자기만의 방식으로 잘 정리했다. 그것만으로도 이 책은 충분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한다.

특히 본 서는 코로나 팬데믹 상황을 보내고 있는 그리스도인들에게, 특별히 세상으로부터 지탄과 손가락 심지어 혐오의 대상이 되고 있는 교회를 향한 메시지로 가득하다. 그것이 이방 땅에서 살고 있었지만 이방인과 같이 되기를 거부했던 다니엘의 삶을 통해 훌륭하게 제시해 주고 있다. 저자의 말처럼 세상을 살되, 세상에 선을 긋는 신앙을 살아낼 수 있는 힌트를 주고 있다.

코로나 상황이 장기화 되면서 어떻게 살아야 할지를 고민하는 설교를 하고 싶은 마음이 크다. 본 서를 통해 강한 도전을 받았다. 특히나 필자와 나이가 비슷한 저자가 이렇게 훌륭하게 작업을 한 것이 큰 자극이 되었다. 본 서를 기초로 하여 다니엘서를 설교하고 싶은 생각이 자꾸 생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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