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란 무엇인가
마이클 샌델 지음, 이창신 옮김 / 김영사 / 2010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저는 작년에 이 책을 읽었다. 어려웠다. 처음에 동기부여를 받은 것은 부록 CD때문이었다. 짧게 나온 정의란 무엇인가의 하버드 실제 강의 동영상이었다.  

거기에 샌델 교수는 여러분은 이 강의를 통해 여러 생각들이 혼란을 겪게 될 것이라고 합니다. 철학은 무엇인가? 인생 속에 겪어야 되는 것들에 대한 생각을 체계화한 학문? 즈음으로 나는 정의한다. 

그럼 뭐가 부러웠던 것인가. 하버드 대학생은 즉 전 세계의 수재들은 20대 초반에 장차 그들이 세계 곳곳의 리더로서 겪어야 하는 어려운 숙제들을 미리 고민하는 훈련을 본 강의를 통해 접하고 있다는 점이었다. 그에 반해 나나 우리나라 대학생들은 리더로서의 대학 훈련 준비가 어떠하고 어느정도의 수준인가 하는 생각을 갖게 된 것이다. 

참 어려운 그리고 정말 철학 책이다. 그러나 샌델 교수는 하나하나 깊은 그리고 단계적 철학의 세계로 우리를 안내한다. 공리주의, 소수우대정책, 아리스토텔레스 등등 

 나는 금년 초의 EBS 신년기획 하버드 특강 '정의'에 대해 12강 전체를 다 보았다. 보기조차 쉽지 않은 시간들이었지만, 참 좋았다. 내 사고를 넓히고 뭔가를 느끼게 해 준 시간. 

마지막으로 본 책과 샌델 교수에 대해 놀라운 점은 그의 깊은 지식과 철저한 준비있는 강의였다. 

대학생들의 미리 관련 책을 읽어오고, 생각을 정리하고, 주장을 펼치고 그리고 그것을 충분히 예상하고 간파하며 수준에 맞춰 리더하는 교수의 능력에 경의를 표할 뿐이다. 

어렵다 이 책은. 그러나 인생사 이런 책과 강의는 읽어야 한다. 사람이니까. 사고를 넓히기 위해서도.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