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품 개발과 서비스 기획 불변의 법칙, 공감을 디자인하라
이원주 지음 / 미래와경영 / 2017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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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공감을 디자인하라


ㅇ 제품 이해하기(관찰-경험-질문)/ 문제 파악하기(분석-융합)/ 해결책 찾기(창의적 아이디어, 컨셉화, 구조화)


ㅇ 공감을 끌어내기 위해서는 소비자들의 불편을 해결

  - 분석 , 융합으로 해결


ㅇ 분석방법: 브레인스토밍, 브레인라이팅, 스캠퍼?(사물의 속성을 대체 결합 변경 제거등을 통해 아이디어를 내는 방법)


ㅇ 아이이어 이후 6하 원칙 5w1h를 통한 컨셉화


ㅇ 관찰할때는 단지 사람들의 행동만을 보지말고 그 의미를 봐야한다.


ㅇ INNOVATION CONSULTING- DOBLIN

 - A 행동 action, E 환경 enviornment I 상호작용 inerface 도구 objects 사용자 user


ㅇ shadowing 관찰자 투영하기


ㅇ deep dive 


ㅇ keep questioing "why" - 임계점을 찾아라


ㅇ 창조적으로 생각하기 위해서는 먼저 자신을 새로운 환경에 노출시켜야 한다.


ㅇ 발상의 전환으로 고정 관념을 없애야 한다.


ㅇ질문하는 연습을 해야 한다.


ㅇ 몸과 마음이 유연해야 한다.


ㅇ각 산업간의 아이디어를 연결해야 한다.(독서, 미술, 전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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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1.  산업간의 초연결, 초지능의 시대를 미리 앞서서 봐야한다

Q2   모든 사물과 사람의 커뮤니케이션은 공감능력이다

Q3   질문과 구조화를 연습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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