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매일 즐거운 일이 가득 라이프스타일 아이콘 Lifestyle Icon 1
구리하라 하루미 지음, 이은정 옮김 / 인디고(글담) / 201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두시간 정도면 뚝딱 읽어낼 만한 소소한 책에 바라는건 크지 않다. 머리와 마음을 적당히 식히고 주변을 환기하는 것 정도. 이 책은 그런 면에서 내 기대감을 충분히 만족시켜줬다. 평범한 일상 블로그들처럼 담백하고 소박한 글과 사진들도 그렇고, 책의 아기자기한 구성도 맘에 들었다. 이 책을 눈여겨 보게 된 건 책의 저자 구리하라 하루미가 일본의 마사 스튜어트라는 소개문구 때문이였다. 평소 스스로 살림하는 건 좋아하지 않지만 남의 살림 얘기를 읽는건 좋아하니까 읽어봐야지 싶었다. 일본의 마사 스튜어트라면 미국의 그녀처럼 곱게 나이를 먹고 있는 중년 여성이 이쁘고 아기자기하게 살림하는 사진과 이야기들이 실려 있겠지 지레짐작하며 책의 표지를 넘겼다. 그런데 이게 왠걸. 중년 여성이 아니라 60대의 할머니에 가까운 나이를 지닌 여성이 튀어나왔다.

 

책 속의 사진과(얼굴은 거의 찍지 않고 효과적으로 이미지만 살린 사진이지만) 실린 이야기로는 아무리 많이 봐도 50대 중반정도의 여성일거라고 믿어 의심치 않았다. 청바지에 간편한 줄무늬 티를 입고 짧게 친 커트머리로 이리저리 궁리하며 부지런히 몸을 움직이는 그녀의 모습에서 60살 넘은 할머니의 모습을 찾아볼 수 없었으니까. 나보다 나이가 2배나 많음에도 나보다 훨씬 더 밝고 긍정적인 그녀의 모습에서 그녀의 실제 나이를 느끼기란 불가능했다. 덕분에 나도 좋은 자극도 많이 받았다. 60이 넘은 나이에도 지금에도 현실에 완주하지 않고 좀더 맛있는 요리를 연구하고 미래를 위한 계획을 차곡차곡 쌓아나가며 늦은 나이에 시작한 영어공부에도 열심히인 그녀의 모습은 내 스스로를 돌아보게 만들었다. 

 

완독 후 매일매일 즐거운 일이 가득이란 책 제목을 매일매일 빛나는 일이 가득이란 제목으로 읽어야만 할 것 같은 기분이 드는 것은 구리하라 하루미가 너무나 빛나 보여서가 아닐까. 구리하라 하루미에 대해서 고작 책 한권으로 밖에 접하지 못한 나조차 이러니 오랜 세월동안 그녀를 봐온 일본 주부들이 그녀에게 열광하는것은 당연한 일 같다. 우리나라로 치자면 이효재씨 같은 느낌이려나. 다만 저자가 아무래도 나이가 있는 기성세대다 보니, 전통적인 가치관의 범주에서 크게 벗어나지 못하는 부분들이 있을 수 밖에 없었고 그런 점들이 약간 답답하게 느껴지곤 했다. 하지만 바로 그런 모습들이 우리를 먹이고 입히고 키워낸 어머니의 모습이겠지. 나도 우리 엄마처럼 그리고 구리하라 하루미처럼 열심히 매일매일을 살아가기 위해 노력해야겠다. 세상의 모든 어머니들은 정말 위대하다.

 

한가지 덧붙이자면 이 책을 읽고 나도 구리하라 하루미처럼 긍정적으로 즐겁게 다리미질을 해보자고 마음먹고 웃으며 다림질을 시도했었다. 하지만 역시 나는 살림엔 소질이 없다는 사실을 새삼 깨달아버렸다는 비극적인 사실. 역시 살림도 재능인가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