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머의 루머의 루머 내인생의책 푸른봄 문학 (돌멩이 문고) 5
제이 아셰르 지음, 위문숙 옮김 / 내인생의책 / 2009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소문, 진실성 여부에 관계없이 사람들 사이에 퍼져 있는 사실이나 정보. 간단명료한 사전적 정의이다. 여기서 문제가 되는 것은 바로 진실성 여부에 관계없이, 라는 구절이다. 왜 진실성 여부가 불분명한 사실이 사람들 사이에 널리 퍼지는 것일까? 답은 이미 모두들 알고 있다. 재미있으니까. 소문의 사전적 정의처럼 간단명료한 답이다. 하지만 소문에 중심이 되는 사람들은 이처럼 쉽고 간결하게 이것들을 받아들 일 수 있을까? 불가능하다. 그래서 이 책의 이야기가 시작된다.
 

해나 베이커가 자살을 했다. 이쁘장한 외모와 더불어 문란한 사생활을 가진 소녀. 이것이 사람들에게 일반적으로 알려진 사실이다. 아니, 정확히 말하자면 사실이라고 들었다. 그렇게 다른사람들도 알고 있으니까. 대부분의 사람들이 알고 있으면 그것이 사실이 아닌가? 


클레이 젠슨. 해나 베이커를 짝사랑한 동급생. 그의 앞으로 발신인 불명의 소포가 하나 도착한다. 신발상자에 담긴 너무나 아날로그적인 카세트 테이프 7개. 호기심에 틀어본 테이프에서는 2주전 자살한 해나의 목소리가 담겨져 있다. 자신이 자살한 이유를 제공한 13명의 사람들에 대한 이야기를 이 테이프들에 담아 놓았다고 말한다. 그리고 이 테이프를 다 듣고 자신의 이름뒤에 나오는 사람에게 테이프를 전달해야 한다는 의무가 주어진다. 그렇지 않으면 복사본 테이프가 세상에 공개될 것이라는 협박과 함께. 
 

단순한 첫키스가 해나에게 해픈여자라는 소문을 만들어 주었다. 그 소문은 시간이 갈수록 사람들에 의해 증폭되고 것잡을 수 없이 커져만 갔다. 해나는 처음에 무시하려 했다. 그냥 장난이려니, 곧 사라질 소문이려니 했지만 사람들은 한번 생긴 고정관념에서 오는 편견을 도무지 벗어버릴 생각을 하지 않았다. 오히려 커져만 갔다. 그 고정관념과 소문에만 의지한 채 해나를 평가하고 대했다. 아무도 진실을 보려하지 않았다. 더이상 상처를 견딜 수 없었던 그녀의 마음이 산산히 부서져 버렸다. 그래서 해나는 자살을 한다. 테이프에 진실을 남기고. 
 

해나는 왜 살아있을 때 진실을 사람들에게 털어놓지 않았을까? 말해도 소용없다고 생각했던 것일까? 그것 역시 해나를 바라보던 사람들의 시선처럼 편견에 사로잡힌 고정관념이다. 자신이 받은 상처 때문에 더 이상 타인에게 자신의 모습을 내보이기 싫었다고 말하지만 만약 해나가 주변사람들에게 적극적으로 자신의 소문에 대하여 사실을 밝혔다면? 처음 소문이 시작된 그녀의 첫키스 상대에게 가서 진실을 밝히라고 했다면? 이 모든것이 너무 늦어버렸다고 생각했다면 최소한 부모님께라도 자신의 고통을 털어놓고 다른동네로 이사를 갔다면? 학교를 전학갔다면?!!! 왜 해나는 좀더 적극적으로 자신의 상황을 바꾸려 하지 않았던 것일까! 해나, 이 바보같은 아가씨. 
 

이 소설은 강한 흡입력을 갖고 있다. 그리고 그만큼 재미도 있다. 마음에 남는 메세지도 제법 묵직한 편이다. 그러나 해나가 자살한 13가지 이유들 중 몇개는 와닿지 않았다. 오히려 이 테이프를 듣고 그들이 깊게 상처받지 않을까 하는 걱정이 들었으니까. 그래서 중간부분 이후부터는 해나에게 감정이입이 쉽지 않았다. 이것은 책의 초반에 대담하고 강렬하게 시작한 해나 테이프의 목적과 말투가 책의 끝부분에 가면서 흐지부지 해지고 말았다는 것도 한 몫을 담당했다. 또 외톨이였다는 그녀의 캐릭터와 달리 갑자기 등장하는 친구의 존재는 혼란스러움을 야기한다. 여기에 10대 청소년들에게서 흔히 벌어지는 문제와 상황들을 무리해서 다 집어넣으려고 했던 것도 책의 재미를 깍아먹는 이유가 되었다. 하지만 이런 모든 자잘한 단점들을 상쇄할만큼 여전히 이 책은 매력적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