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왜 참으려고만 할까? - 부정적인 감정으로부터 나를 지키는 감정 조절 심리학
이시하라 가즈코 지음, 이정민 옮김 / 필름(Feelm) / 202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부정적인 감정으로부터
나를 지키는
감정 조절 심리학

P149 밑바탕에 부정적인 의식이 강하게 새겨진 상태에서 앞으로 일어날 일을 예측한다면 어떤 사고를 하게 될까? 말할 것도 없이 과거의 다양한 경험에서 일부러 부정적인 장면을 끄집어내 '또 같은 일이 일어나는 건 아닐까?' 하고 불안해할 것이다

사고는 단순히 사고로만 끝나지 않는다 사고함으로써 기분과 감정이 생겨난다 수많은 사람들이 자각하지 못한 채 사고하고 있지만, 자신이 부정적인 일을 생각하면 부정적인 기분과 감정이 생기고 깨닫든 깨닫지 못하든 그것을 실감하게 되는 것이다

이처럼 우리는 어떻게 사고하느냐에 따라 생겨나는 기분과 감정에 따라 매사 모든 것을 선택하고 행동한다 더욱이 이 같은 선택은 자신이 의식하기도 전에 자동적으로 이루어진다 따라서 만약 당신이 끊임없이 불안에 시달리고 있다면, 그것은 그때그때 느껴지는 자신의 기분과 감정을 무시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P161 부정적인 기분과 감정을 느꼈을 때에는 그냥 흘려보내지 말고 그때그때 감정의 출처를 밝혀내고 구체적으로 해결해 나갈 필요가 있다

제목보자마자 '이건 난데' 싶었다
어린 시절부터 나를 표현하는 것에 서툴렀고 참는 것에 익숙했다
지금 내가 느끼는 가장 큰 부정적인 감정은 초조와 불안이다
내 감정을 들여다 보고 인지 하는 것
그리고 조금 느리더라도 천천히, 여유가 필요한 때인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