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육이 튼튼한 여자가 되고 싶어 - 다정하고 강한 여자들의 인생 근력 레이스
이정연 지음 / 웅진지식하우스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다정하고 강한 여자들의 인생 근력 레이스

내 삶은 근육을 사랑하기 전과 후로 나뉜다 이전에는 매체에서 토해내는 '이상적인 몸매와 몸무게'의 노예로 오랜 시절을 살았다 내 몸을 스스로 들여다보기 시작한 이래 내 몸을 좋아하기보다 꼴 보기 싫어할 때바 훨씬 많았다 한때는 미용 몸무게(날씬해 보이는 몸무게)에 도달하지 못해 안달이었다 타고난 근육량이 많은데도 그것을 장점이라 여기지 못하고 오히려 살이 잘 안 빠지고 몸무게가 많이 나가는 원흉이라고까지 생각했다 이제는 하루를 마무리하고 집으로 돌아와 씻고 난 뒤에 거울을 보며 씩 웃는다 내 몸, 내 근육이 정말 멋지다!

나는 근육이 든든한 사람이다 그리고 근육을 힘 있게 쓸 줄 아는 사람이다 120킬로그램 바벨(역기)을 바닥에서 떼어 들 수 있고, 18킬로그램 케틀벨을 한 손에 잡고 그 팔을 뻗어 머리 위로 들어 올릴 수 있다
금융통장을 보면 막막한데, 근육통장을 보면 든든하다 100세 시대의 노후 대비 가운데 이만큼 이율 좋은 통장이 또 있을까?

근육이 채워지자 자연스럽게 삶이 다시 채워졌다 몸이 건강해지니 덩달아 마음도 회복되어갔다

내 안에서 시작된 '몸과 마음이 건강한 사람이 되고 싶다'라는, 아주 단순한 목표가 지금의 나로 이끌었다

P35 내 삶은 힘을 쓰지 않고는 유지할 수 없는 것이었다 항상 힘을 쓰고 있다 집 안을 깨끗하게 유지하고, 음식을 차려 먹는 모든 활동을 두고 '힘들다'고는 생각했는데 '힘을 쓴다'고는 생각하지 못했다
힘을 쓴다는 것은 근육을 사용한다는 뜻이기도 하다 숨 쉬듯 하는 활동들을 잘 돌아보면 나는 그리고 당신은 아주 많은 힘을 쓰고 많은 근육을 사용하고 있다 그런데 미처 의식하지 못한 사이 습관이 잘못되었거나 한순간 잘못 사용하면 무리가 온다
우리에게는 정말 많은, 적어도 지금보다는 많은 근육과 근력이 필요하고 잘 쓰기 위한 단련 또한 필요하다 힘을 쓰는지도 모르고 무작정 쓰다 보면 치료를 위해 돈을 쓰게 된다

오래 누워 있다 보면 허리가 아파서 몸을 일으켜 세우며 비로소 느끼게 된다 누워 있는 데도 힘이 든다는 걸. 반대로 허리가 아프면 비로소 느끼게 된다 제대로 누워 있기도 힘들다는 걸. 이게 다 근육이 하는 일들이다

의식하지 않고 움직이는 사이 일상생활에서 내 근육은 쉼 없이 일하고 있었다 그래서 근육과 근력이 필요하다

P67 몸이라는 단어를 인식하는 수준이 그 사회의 수준이 아닐까? 몸=몸매가 아닌 시대는 아직 오지 않았다 그러나 분명히 변하고 있다 몸의 움직임에 집중하고, 강한 사람이 되고 싶어서 케틀벨을 번쩍번쩍 들어 올리는 여자들이 있다 한때의 유행이 결코 아니다 몸과 몸매가 동의어가 아니라는 사실은 이제 거스를 수 없는 흐름이다
과거에는 '다이어트의 나라'에 사는 여성을 위한 기삿거리를 찾느라 곳곳을 헤맸다 이제는 '몸평, 얼평'하지 않는 안전하고 건강한 여성 운동판이 하루가 다르게 늘어간다

P145 운동을 해야 하는 이유는 건강 하나지만, 운동을 못할 이유는 백 가지도 넘게 만들 수 있다

작년이었다 만나는 사람마다 살이 쪘다고 했다 그럼에도 살 찌는 체질이 아니라고 생각해서인지 크게 생각하지 않았었는데 여행지에서 찍은 사진에서, 그곳 찜질방에서 잰 몸무게는 앞자리가 바뀌어있었다 충격이었다 내가 생각하고 있던 몸무게에서 5~7kg이 더 나가고 사진은 더 심각했다 턱 두개에 뚱뚱한 애가 나였다 죽을 때까지 60kg이 넘거나 55사이즈를 벗어나지 않을거라 생각했었는데 나이를 먹어서인지 나도 예외가 아니었다 그때부터 살을 좀 빼야겠다고 간혈적 단식을 했다 평생 운동도 다이어트도 해본 적이 없어서 식단 조절을 어떻게 하는지 운동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도 몰랐다 친한 언니가 간혈적 단식으로 다이어트를 성공했다기에 크게 식단 조절은 하지 않고 저녁 굶기 + 물 많이 마시기 그리고 운동은 만보 걷기 진짜 한심하다 싶을만큼 운동과는 거리를 두고 살았다 말 그대로 숨만 쉬고 살았다 그래서 이 책을 읽으면서 바벨이니 케틀벨이니 너무 생소했다 스쿼트가 스쿼시인 줄 알았던 나다 그야말로 운동에 'ㅇ'도 모른다 친구가 댄스니 트럼?이니 같이 해보자 했을 때도 운동도 운동이지만 끝나고 레깅스 차림으로 몰려 다니는게 너무 싫어 나가본적도 없다 그럼에도 날씬한 허리는 나의 로망이다 말랐을 때도 윗배가 있었고 나이들수록 날씬한 허리와는 거리가 멀어졌다 아이돌의 11자 복근은 부럽기도 하다 이제는 미용보다는 건강을 위해서 운동을 해야 하지만 쉽게 엄두가 나지 않는데 이 책을 읽으면서 그동안 몰랐던 정보를 많이 알았다 운동에 관심 없는 사람도 푹 빠져 읽게 되는 필력, 펼치면 그 자리에서 다 읽을 수밖에 없는 페이지터너이다 관심도 없던 운동 에세이가 이렇게까지 재미있을 일이라니~~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