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너의 첫문장이었을 때 - 7인 7색 연작 에세이 <책장 위 고양이> 1집 책장 위 고양이 1
김민섭 외 지음, 북크루 기획 / 웅진지식하우스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7인 7색 연재 에세이 <책장위고양이>

P35 봄이 오고 있다 봄의 한가운데에다 고양이가 있을 것이다 다가오는 봄에 만날 고양이를 떠올린다 공터에 봄볕이 쏟아지고 배부른 고양이가 바닥을 뒹구는 장면을 떠올리니 절로 입꼬리가 올라간다 아직 오지 않은 시간이기에 상상할 수 있다 '아직'이라는 말은 미완이지만, '언젠가' 올 시간이기에 일부러 완성하지 않은 것으로 해석할 수도 있다
그나저나 내가 고양이와 함께 사는 날이 올까? 더군다나 내가 고양이를 이해하는 날이 올까?

P80 이제는 그야말로 모든 사람들이 글을 쓰는 시대가 되었다 독립 출판물이나 단행본 종수도, 출판사도 어마어마하게 많아졌다 유튜브나 팟캐스트를 비롯한 수많은 콘텐츠들은 항상 작가가 기본으로 필요하기도 하고, 저마다 각자의 SNS에 끊임없이 글을 쓰는 시대이기도 한 것이다 그렇게 보면 작가란 대단하고 멀리 있는 존재라기보다는, 요리를 하거나 운전을 하는 사람처럼 가까이에 일상적으로 있는 존재가 아닐까 싶다

나는 그렇게 모두가 작가가 되어가는 시대야말로, 더 좋은 시대라 믿고 있다

사실, 작가란 우리 모두이기도 하며, 모든 사람의 이야기에는 귀 기울일 만한 가치가 있는 것이다 그렇게 모두가 작가가 되어 가는 이 시대에 태어난 것이, 어쩌면 모두에게 더 나은 축복일지도 모른다

P96 관심이란 달짝지근한 음료수 같아서 한 모금 마시면 없던 갈증도 생긴다는 것을, 함께 마실 충분한 물이 없다면 건네지도 마시지도 않는 편이 좋을 수 있다는 것을 항상 기억한다 순간의 기분으로 문 너머 외로운 누군가에게 다가가려다가도, 가장 따뜻한 방식으로 결국에는 가장 차가웠던 그때의 내가 떠올라 발을 멈춘다 끝까지 내밀 손이 아닐 것 같으면 이내 거둔다 항상성이 없는 섣부른 호의가 만들어 내는 깨지기 쉬운 것들이 두렵다 그래서 늘 머뭇댄다 '그럼에도' 발을 디뎌야 할 때와 '역시' 디디지 말아야 할 때 사이에서

에세이 새벽 배송 서비스 <책장위고양이>는 북크루의 책장에 살고 있는 고양이 셸리가 작가들에게 받은 그날의 글들을 구독자에게 배송하는 '작가 에세이 구독 서비스'이다 첫 번째 시즌 '당신의 언젠가'는 7명의 작가가 돌아가면서 주제를 정하고 글을 썼다 한 가지 주제에 7명의 작가의 글이라 주제는 같아도 이야기는 전혀 다른 색깔의 매력이라 읽는 동안 즐거웠다 김민섭, 김혼비, 남궁인, 문보영, 오은, 이은정, 정지우 기존의 작품을 통해서 알지 못했던 작가님의 삶과 인생이야기가 더해져 더욱 감명 깊게 읽었다 이 시리즈가 계속되기를 응원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