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기자
모치즈키 이소코 지음, 임경택 옮김 / 동아시아 / 2020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베 정권과 싸우며
세상을 바꾸는
여성 기자의 기록

신문기자의 일은 그림 퍼즐을 맞춰나가는 것처럼 하나하나 진실을 파헤치고 나아가 진술의 진위를 확인하는 것이다

P58 중요한 건 누설은 누설이라는 것이다 정보를 주는 의도가 있다는 점을 놓쳐서는 안 된다 감추려고 하는 것을 찾아내서 세상에 밝히는 것 지금까지도 변하지 않는 기자로서의 나의 과제이다

P212 물론 신문기자라면 누구나 특종을 원한다 그럼에도 시대의 변화에 민감하게 대응해야 한다는 생각이 들었다 만약 지금의 내가 우회 헌금 국회의원 리스트를 입수한다면, 물론 있는 그대로 다 알리지는 않겠지만, 내 나름대로 인맥을 쌓아둔 다른 기자들과 정보를 공유할 것이다 단독보다는 여러 매체에서 다양한 방향으로 의혹을 제기하는 것이 더욱 효과적이기 때문이다 럭비의 스크럼 같은 것이다
종이와 전파, 신문과 잡지라는 벽을 넘어서 상황에 따라 다양한 미디어가 수평적으로 연대해야 한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 생각은 아베 정권이 출범한 이후 더욱 강해지고 있다

P225 나는 특별한 일을 하는 게 아니다 권력자가 감추고 싶어 하는 것을 드러내기 위해 열정적으로 취재원을 만난다 기자로서 내가 가진 사명은 이것뿐이다 앞으로도 집요하다고 느끼면 질문을 던지고 끝까지 파고들 것이다 집요하다는 말을 듣거나, 심지어 혐오감을 준다 해도 상관없다 그림 퍼즐을 맞추는 것처럼 하나씩 하나씩 의문을 풀어가고 싶다

<뉴욕타임스>가 주목한 '일본 언론 자유의 상징' 모치즈키 이소코가 보수 정권과 남성 권력을 뒤쫓으며 집요한 취재기를 기록한 책이다
자민당 부정 헌금 스캔들부터 가케 학원 스캔들까지 잘 몰랐던 사건인데도 푹빠져 읽었다 분명 다큐인데 추리소설을 읽는 듯 가독성 최고였다 어린 시절 배우를 꿈꾸었지만 엄마가 건넨 한 권의 책으로 인해 기자되었다 세

P225 나는 특별한 일을 하는 게 아니다 권력자가 감추고 싶어하는 것을 드러내기 위해 열정적으로 취재원을 만난다 기자로서 내가 가진 사명은 이것뿐이다 앞으로도 이상하다고 느끼면 질문을 던지고 끝까지 파고들 것이다

아무리 노력해도 쉽게 세상을 바꿀 수는 없을 것이다 그럼에도 주변의 환경 때문에 내가 변하지 않기 위해서, 내가 생각하는 정의를 잃지 않기 위해서 앞으로도 끊임없이 기사나 강연 등을 통해 많은 사람에게 정치와 사회의 문제점을 전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