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러티브 앤 넘버스 - 숫자에 가치를 더하는 이야기의 힘
애스워드 다모다란 지음, 조성숙 옮김, 강병욱 감수 / 한빛비즈 / 2020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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숫자에 가치를 더하는 이야기의 힘

우리는 스토리를 사랑한다 우리는 스토리로 말하고, 스토리로 기억한다 역사가 기록되기 시작한 때부터 스토리는 정보를 알리고 설득하고 개종하고 물건을 파는 데 두루 사용되었다 그러니 기업들이 스토리텔링에 집착하는 것도 전혀 놀랄 일이 아니다

인류의 역사와 스토리텔링의 역사는 서로 뒤엉켜 있다 그리고 스토리텔링을 통해 시대에서 시대로 스토리가 전해지지 않았다면 우리는 역사를 몰랐을 것이다

P100 오늘날은 데이터 시대인가, 정보 시대인가? 나도 잘 모르겠다 데이터와 정보라는 단어는 완전히 다른 개념임을 의미함에도 같은 의미인 것처럼 혼용되기 때문이다 데이터는 우리의 시작점이며 가공하지 않은 숫자로 정의된다

데이터가 정보가 되려면 가공과 분석 과정을 거쳐야 하며, 바로 이 부분에서 우리는 까다로운 문제에 직면한다 데이터 양산은 가공해야 할 데이터가 훨씬 늘어났다는 의미인 동시에, 데이터끼리 모순된 신호를 발산하기 때문에 정보로 바꾸기가 훨씬 어려워졌다는 의미이다 결국 우리가 직면한 문제는 정보 과부하가 아니라 데이터 과부하이다

문학이나 역사를 좋아하는 나는 수학, 과학, 공학 등 이과 관련 전문가들을 우르러 보게 된다
많은 기업들이 스토리텔링으로 이미지를 쇄신하고 가치를 올렸다 우리가 좋아하는 이야기에 매력적인 내러티브가 더해진다면 가치평가는 완전해진다 어느 한쪽으로 치울칠 것이 아니라 좌뇌와 우뇌를 모두 사용해 스토리텔러는 물론이고 넘버크런처도 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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