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 코로나 - 우리는 무엇을 준비할 것인가
임승규 외 지음 / 한빛비즈 / 2020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포스트 코로나
코로나19 발생 이전의 세상은 다시 오지 않는다고 합니다.
지금의 코로나19에서 보듯이 우리가 마주해야 할 미래는 이렇게 예측하지 못한 상황이 자주 발생될꺼라고 전문가들은 말합니다.
특히 국내, 외 경제부문에서 가장 큰 타격이 예상되는데, 가뜩이나 저성장의 시대에서 우리가 마주할 미래는 어떤 모습일지 공포가 아닐 수 없습니다.
이렇게 불확실한 세상을 살아감에 있어서 지금의 상황과 맞는 ‘포스트 코로나’는 책을 보게 되었습니다. 이 책은 국내, 국제, 부동산, 사회, 의료, 정치, 교육 현장의 전문가들이 진단하는 코로나19 이후의 생존전략을 예측한 책입니다.
국제경제에서 코로나19, 글로벌 금융시장 혼란의 원인인가?, 국내경제에서 전통적인 한국형 경제 성장모델은 쇠퇴하나? 부동산편에서 코로나 위에 서 있는 부동산 지금이 변곡점인가? 사회편에서 사회적 거리두기 이후, 우리 사회는 어떻게 변하나? 의료편에서 성공적인 방역체계 이후, 의료 선진국으로 가기 위한 해법은? 정치사회편 연대할 것인가 각자 도생할 것인가?
교육편 온라인 교육의 한계는? 으로 답을 풀어 놓았다.
향후, 가장 큰 문제는 우리 살림살이와 관련된, 가장 관심있게 보았던 부분으로 소비가 위축되어 기업이 고용을 줄이게 되면서 사회 전반에 무력감에 번지는 디플레이션이 예상된다고 합니다. 4차산업혁명을 예측하면서 고용없는 성장에 따라 이런 상황이 자주 언급이 되었으나, 이번 코로나19로 인해 좀 더 일찍 준비해야 되는 상황이라고 봐야 될 것 같습니다.
코로나19 이후의 세상이 인류가 더 성장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도록, 전문가들과 정치인들만이 아니라 시민 개개인도 관심을 가지고 공부해야 한다고 생각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