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일링 업 - 나는 매일 내 실패를 허락한다
레슬리 오덤 주니어 지음, 최다인 옮김 / 한빛비즈 / 2019년 11월
평점 :
절판


페일링 업 : 나는 매일 내 실패를 허락한다

P71 재능은 선물이다 사실 어떤 선물은 쉽게 주어진다 목소리를 잃는 경험은 그만큼 쉽게 사라질 수도 있다는 교훈을 남겼다 인생이란 원래 그렇다 죽어라 싸워서 얻어내야 하는 것도 많다 반면 쉽게 손에 들어오는 것도 있다
하지만 그걸 아는가?
재능은 전부가 아니다 물론 재능이 있으면 좋다 그러면 유리한 위치에서 출발할 수 있다 하지만 재능은 궁극적으로 성공하는 데 필요한 것의 일부분일 뿐이다 사실은 그보다 노력과 인내가 중요할 때가 많다
보잘것없는 재능에 성실한 직업의식을 더해 지속적 성공을 거두는 것은 얼마든지 가능하다 반대로 나태함과 노력 부족 탓에 대단한 재능을 낭비하는 것도 가능하다

P89 아이가 어른으로 변하는 과정은 부모에게나 자식에게나 쉽지 않은 여정이다 나는 심한 압박을 주는 전략을 택한 부모님을 한동안 원망했지만, 지금 와서 보면 딱히 그분들을 탓하기 어렵다는 생각이 든다 부모님은 상당한 확신이 있었기에 내가 올바른 선택을 하도록 이끌 수단을 전부 동원하지 않았다면 평생 마음이 편치 않았으리라
개인적 성장이라는 측면에서 보면 대학 4년은 값을 매길 수 없을 만큼 귀중한 시간이었다 먹고사는 데 필요한 기술뿐 아니라 인간으로서의 성장까지 포함해서 하는 얘기다 대학은 평생 배우는 삶의 시작점이 될 수 있다 자신을 탐색하는 데 시간을 투자할 기회가 생긴다면 그렇게 해라 어른의 책임은 대학을 마친 뒤에 짊어져도 늦지 않다 파피 말씀이 옳다 굳이 서두를 필요는 없다

어떤 일이 있어도, 기쁠 때나 슬플 때나 '예'와 '아니요'의 소유권을 포기해서는 안 된다 여러 의미에서 한동안 세상에서 온전히 내 소유라고 할 만한 것은 그 선택권뿐이다 '예'라고 말하기는 그다지 어렵지 않다 하지만 '아니요'라고 말하려면 약간의 연습이 필요하다
'아니요'라고 말하기, 어떤 이유에서든 내키지 않는 무언가를 거절하는 의지는 아주 중요한 자산이다 그 자산은 언젠가 자기만의 길을 걷는데 큰 도움이 된다

P111 자신을 과소평가하지 마라 앞으로 나아가다 보면 당신에게 제약을 가하려는 사람들을 줄줄이 만나게 된다 굳이 그 사람들보다 선수를 칠 필요는 없다

P119 우리는 넘어져도 된다고, 자신의 이상이나 강렬한 충동을 좇아 실패해보라고 격려받아야 마땅하다
힘차게 땅을 박찼다가 앞으로 고꾸라졌다면 다짐하면 된다 인생에서 가장 빛나는 순간으로 가는 길의 일부는 성대한 실패로 닦이는 법이다 계속 나아가라

브로드웨이 힙합 뮤지컬 <해밀턴>에서 '에런 버' 역을 맡아 2016 토니상 뮤지컬 부문 남우주연상을 받았다 스타가 되기까지의 성장 과정을 소개하고 우리들에게 삶의 나아갈 방향을 제시한다
안정성을 추구하는 성격 탓에 선택의 순간들, 그때마다 위험 부담때문에 안전한 길을 택하고 지나고나서 후회했던 적이 있었다 그때 '실패를 두려하지 말라고, 그래도 괜찮다'고 말해주는 어른이 있었다면 어땠을까하는 생각이 들었다 어차피 정답은 없고 계속 살아가야하는 삶인데 모험을 두려워하지 말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