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규연의 로스트 타임 - 지연된 정의, 사라진 시간을 되찾기 위한 36개의 스포트라이트
이규연 지음 / 김영사 / 2019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연된 정의, 사라진 시간을 되찾기 위한 36개의 스포트라이트

탐사 저널리스트, 어두운 곳이나 억울한 사람들에게 조명을 비추어 지금보다 더 나은 세상을 만드는 데 일조하는 직업이라고 생각한다

몇몇 스포츠에 '로스트 타임lost time'이 있다 로스 타임이라고도 한다 정상적인 플레이 외에 어떤 이유 때문에 지체된 시간이다 이런 시간은 사법과 정치, 경제에도 출몰한다 무지와 무관심, 기만과 폭력으로 누군가의 시간은 사라진다 그때마다 그 누군가는 가슴을 친다, 그 목소리는 사라진다 이런 면에서 로스트 타임은 지체된 시간이자 잊힌 시간이다 그렇지만 누군가에게 반드시 돌려주어야 할 시간이기도 하다 탐사 저널리스트는 사라진 누군가의 시간을 그에게 되돌려주는 직업이기도 하다

이 책은 30년간 탐사 저널리스트로 활동하면서 마주한 사건의 기록이자 치열한 반성이다

내세울 만한 취재 성과는 적고 로스트 타임을 대면한 기록이 훨씬 많다 항상 한발 늦고, 뒤늦게 분노한다

이런 면에서 로스트 타임은 상실의 시간이자 회복의 시간이다

P80 사전에 나오는 화火의 의미는 몹시 못마땅하거나 언짢아서 나는 성질이다 물질이 산소와 화합하여 높은 온도로 빛과 열을 내리면서 타는 '불'의 뜻도 있다 탐사 저널리스트로는 또 다른 의미로 다가온다 '화'는 탐사 보도의 핵심 요소이기도 하다

정보 과잉 시대, 언론에 노출되는 정보도 너무나 많고 뉴스를 보면서 가장 많이 드는 생각은 진실은 알 수 없다는 것이었다 그래서 제목만 보고 이런 사건이있구나정도만 알고 깊이 알려고 하지 않았다 미제사건이나 수많은 의혹들의 당사자들은 지금은 말하지 못하더라도 죽기 전에는 진실을 밝혀줬으면, 그래도 진실은 밝혀져야 한다고 생각은 하면서도 진실을 알려는 노력은 하지 않았음에 부끄러웠다 나는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서 누군가가 대신 해줬으면 했다 이 책도 누구나 다 알만한 우리나라의 큰 사건들을 깊이 있게 다뤘다 알고는 있지만 자세히는 모르는 사건들이었다
나는 살고 있지만 세상에 대해 너무나 몰랐다
우리가 사는 사회, 더 알고 나은 사회를 만들고 싶다면 꼭 읽어야 할 책이다

악행 그 자체가 아니라, 악을 보고도 아무것도 하지 않는 사람들 때문에 세상은 파괴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