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생의 과학 - 하나의 세포가 인간이 되기까지 편견을 뒤집는 발생학 강의
최영은 지음 / 웅진지식하우스 / 2019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하나의 세포가 인간이 되기까지 편견을 뒤집는 발생학 강의

발생학은 하나의 세포가 하나의 개체로 변화하는 과정을 공부하는 생물학의 한 분야입니다

P26 사춘기가 되어서야 정자를 만들어내는 남자와는 달리 여자는 약200만 개의 미성숙 난자를 가지고 태어납니다 이 난자들은 여성의 몸이 사춘기에 접어들면서 한 달 주기로 배란됩니다(이 주기가 월경 주기입니다) 그리고 갖고 태어난 모든 난자를 다 소모하면 더 이상 배란이 안 되는 상태, 즉 폐경이 옵니다

P30 과학은 사실을 밝히는 학문입니다 하지만 그 사실은 단순히 지적 호기심을 채우는 데 그치지 않고 우리의 생각을, 그리고 일상의 풍경을 바꾸기도 합니다

생명 탄생의 신비, 나도 임신과 출산을 겪었지만 진짜 아무것도 몰랐고 이 책을 다 읽고 난 순간까지도 너무도 몰랐다는 생각이 든다 학교 다닐 때 수많은 정자 중 일등한 정자와 난자가 만나 수정이 된다라고 너무도 간편하게 요점 정리하듯 배웠다 내 몸에 대해서 너무도 관심이 없었다 과학 분야의 책은 뇌과학 쪽으로만 많이 봐왔는데 발생학도 너무나 신비롭고 재미있었다 그림까지 있어 더욱 이해가 쉬웠다 대중 교양서로 누구나 쉽게 읽을 수 있는 책이니 꼭 읽어보기를 추천한다

P192 엽산 보조제를 섭취한 여성의 경우 신경관 결함이 있는 아이를 출산할 가능성이 기존의 6분의 1로 현저히 감소했다

임신이라는 것을 안 후에 엽산을 먹는다는 것은 기차가 이미 떠났는데 세워달라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수정 후 약 한 달이 지났을 무렵에 신경관이 형성되는데 이때는 대부분의 여성들이 자기가 임신한 줄 잘 모르거든요

가임기 여성이라면 엽산 보조제 섭취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