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일에는 이유가 있어 그리고 내가 사랑한 거짓말들
케이트 보울러 지음, 이지혜 옮김 / 포이에마 / 2019년 7월
평점 :
절판


모든 일에는 이유가 있어
그리고 내가 사랑한 거짓말들

왜죠?
하나님, 여기 계신가요?
이런 고통을 주시는 이유가 뭔가요?

P40 우리는 삶은 공평하다는 무한한 희망을 품고 자랐다 하지만 그 믿음은 20대를 지나며 우리 손안에서 부서지기 시작했다 나는 몸이 망가져버렸고, 첼시는 남편의 이민 비자가 나오지 않으면서 결혼 생활이 망가져버렸다 우리 둘 다 모든 것이 공평하다는 관념에 대한 믿음을 잃었다

P101 '나는 반드시 버텨야 하는 중심이야'. 내가 아주 어릴 때부터 깨달아 의문을 제기할 수 없는 이 생각은 반사작용에 가까운 것이다 인생은 인생이라서 불안정하다 하지만 나는 한결같다

P134 세상의 고통이 계산되고 있다 그리고 누군가에 따르면, 연민은 찻숟가락으로만 계량할 수 있다고 한다

P193 계획을 세우고 그것들이 수포가 된다 그 대신에 새로운 기쁨이나 비극이 갑자기 튀어나온다 인간이나 신의 그 무엇도 이 삶을, 나의 상상 이상으로 훨씬 더 고통스러웠고 더 아름다웠던 이 삶을 계획하지는 못할 것이다

교수가 되고, 난임 끝에 아들을 낳고 이제 행복할 일만 남아 있을 것 같았는데 2015년 35세에 결장암 4기 판정을 받았다 독실한 기독교 신자이고 신학자라 해도 눈앞에 닥친 '죽음'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기는 쉽지 않을 것이다 모든 일에는 이유가 있고, 모든 문제에는 답이 있다해도 나에게 닥친 문제라면....
암 이전의 삶과 암 이후의 삶, 미래가 보이지 않는 현실 속에서 의미를 찾고 받아들이는 과정, 내려 놓는 것을 이야기한다

P199 나는 죽는다 하지만 오늘은 아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