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와바타 야스나리 - 설국에서 만난 극한의 허무 클래식 클라우드 10
허연 지음 / arte(아르테) / 2019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 인생의 거장을 만나는 특별한 여행
클래식 클라우드 10

설국에서 만난 극한의 허무

P14 가와바타 야스나리의 <설국>은 작지만 큰 작품이었다 언뜻 보면 건조한 심리소설 같은 느낌이 들지만, 더 깊이 들어가서 보면 이 소설은 하나의 거대한 성채를 짓고 있었다 전체에 깔린 허무는 그 깊이를 알 수 없을 만큼 깊었고, 음양오행, 불교, 유교, 토속신앙 등 동양 사상이 놀라울 정도로 곳곳에 녹아 있었다 그뿐만이 아니었다 소설적 장치는 거의 경지에 이르렀다 할 만했다

기름기를 모조리 빼버린 듯한 그의 소설은, 읽는 소설이 아니라 사색하는 소설, 즉 깨달아야 하는 소설이었다

P82 터널 밖 세상은 환상에 기반한 모자이크 같은 세상이다 그러다보니 소설은 독자들을 힘들게 만든다 독자들은 습관적으로 인과관계를 통해 하나의 전체상을 포착하는 습관을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사실 #설국 을 가장 잘 읽는 방법은 한 행 한 행, 시를 읽듯 이미지로 읽어나가는 것이다 읽으면 소설 전체의 인과관계를 찾거나 그것을 논리적으로 분석하기보다는 그냥 나열된 이미지 하나하나를 감상하듯 읽어야 한다 그렇게 읽어바다 보면 독자 스스로 어떤 '종합'에 이르게 된다

P138 사실 '체념'이라는 단어는 가와바타 야스나리의 흔적을 찾아다는 내내 나를 따라다닌 '화두'였다 체념한다는 것, 그리고 그 체념의 힘으로 무엇인가를 한다는 것. 그것이 가와바타 야스나리였다 체념에는 체념이 주는 힘이 있다 깊은 체념을 경험해본 사람들은 안다 체념이 힘이 된다는 것을. 가와바타 야스나리는 "내가 원고의 첫 행을 쓰는 것우 절체절명의 체념을 하고 난 다음이다"라고 말하기도 했다
희망보다 체념을 먼저 배운 자는 잔치가 끝난 다음의 미학이 무엇인지를 안다

가와바타 야스나리에 대해서는 설국, 노벨 문학상 수상, 자살 했다는 거 밖에 몰랐다 '설국'도 읽어야지 하다가 어려울 거 같다는 생각에 읽지 못했다 고전은 시대적 배경이나 문화, 역사를 어느 정도는 알고 읽어야 이해가 되는데 지식이나 정보가 없으니 고전은 손이 잘 가지 않았다
무지 상태에서 읽게 된 가와바타 야스나리, 그의 삶과 작품 세계
그에게 노벨 문학상의 영광을 안겨준 '설국'에 해설이 너무 좋았고 그의 생과 죽음 작품들을 많이 알게 되었다 설국이나 가와바타 야스나리에 대해 잘 모르고 읽어도 좋다 가와바타 야스나리 같은 시대 작가들 또 자살을 선택한 다른 작가와 작품들까지 소개되어 일본 문학을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되는 책이다
'설국'의 노벨 문학상을 수상에 크게 기여한 영문 번역가 에드워드 사이덴 스티커의 노력이 컸듯이 이 책은 허연 작가님 시인의 시선과 섬세한 문장이 설국과 가와바타 야스나리의 작품, 분위기를 잘 살린 것 같은 느낌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