넛지 - 똑똑한 선택을 이끄는 힘
리처드 H. 탈러 외 지음, 안진환 옮김, 최정규 / 리더스북 / 2018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넛지
1. 팔꿈치로 슬쩍 찌르다
2. 주의를 환기시키다
3. 타인의 선택을 유도하는 부드러운 개입

2008년 미국의 행동경제학자인 리처드 탈러와 캐스 선스타인이 함께 펴낸 <넛지>, 이 책에서 두 사람은 옆사람을 팔꿈치로 툭 치면서 넌지시 어떤 행동을 유도하는 것처럼 '타인의 선택을 유도하는 부드러운 개입'이라고 넛지를 정의하였다

P16 선택 설계자는 사람들이 결정을 내리는 배경이 되는 '정황이나 맥락'을 만드는 사람이다

넛지는 선택 설계자가 취하는 하나의 방식으로서, 사람들에게 어떤 선택을 금지하거나 그들의 경제적 인센티브를 크게 변화시키지 않고 예상 가능한 방향으로 그들의 행동을 변화시키는 것이다

넛지는 명령이나 지시가 아니다

P125 지금까지의 논의를 통해 우리는, 사람들은 당장 그 효과가 나타나지 않는 선택들, 즉 어렵고 빈도가 낮으며 적절한 피드백이 제공되지 않을 뿐더러 선택과 경험 간의 관계가 분명하지 않은 선택들을 마주하게 될 때 적절한 넛지를 필요로 할 가능성이 가장 높다는 결론을 도출할 수 있다

탈러와 선스타인은 넛지를 제안하면서 이러한 방식은 자유주의적 개입주의라고 표현했다

P373 이 책에서 우리는 두 가지의 주요한 주장을 펼쳤다 첫번 째는 사소해 보이는 사회적 상황들이 사람들의 행동에 막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이다 넛지는 보이지 않는 듯래도 어디에나 존재한다 적절성의 여부를 떠나 선택 설계는 도처에 만연해 있으며 불가피하기 때문에 우리의 결성에 매우 큰 영향을 끼친다 두번 째 주장은 자유주의적 개익주의가 결코 모순이 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선택 설계자들우 선택의 자유를 보호하는 동시에 사람들의 삶을 개선시키는 방향으로 넛지를 가할 수 있다

우리는 매순간 수시로 결정을 내리며 살아간다 잘못된 선택으로 불행의 나락으로 떨어질 수 있다
넛지를 잘 활용하여 똑똑한 선택 설계를 하고 더 건강하고 더 나은 삶을 살아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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