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하철도 999, 너의 별에 데려다줄게 - 어른이 되기 위해 거쳐야 하는 안드로메다 횡단 안내서
박사.이명석 지음 / 파람북 / 2019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른이 되기 위해 거쳐야 하는 안드로메다 횡단 안내서

P20 일요일은 기적이 일어나는 날이다 그날은 누구나 늦잠을 자도 좋다 모두 게으름뱅이가 되어도 좋다 일요일은 지친 이들을 겨우겨우 살아가게 하는 위대한 날이다 그 일요일이 내게 좀더 큰 기적이었던 때가 있다

<은하철도 999>는 내가 전혀 만나보지 못했던 세계였다

월리엄 트레버는 소설 [페기 미한의 죽음] 에서 이런 욕망을 전한다 "내가 바라는 일만 생기고 지루함이란 존재할 수 없으며, 내가 그 안에서 신이자 왕인 세계" 일요일의 <은하철도 999>가 바로 그런 세상이었다

P129 꿈조차 남이 대신 꿔주어야 하는 사람은 어떤 사람일까 스스로 환상을 만들어낼 힘이 없어서, 남이 만든 환상에 편승해야 하는 사람은 어떤 사람일까 가늠하기 힘들다 꿈속에서만 사는 사람만큼이나 가늠하기 힘들다 그들을 보면 꿈이란 결핍되면 삶을 삭막하게 하고 과잉되면 삶을 둑을 무너뜨리는 물같은 것이라는 실감이 든다 욕심낼 일도 무시할 일도 아니라는 걸 알게 된다

P150 성장이라는 건 기적이다 제힘으로 제힘을 키우는 일, 어찌 기적이 아닐까

자신의 성장을 눈으로 보기 어렵기에 자신의 능력에 대해서도 가늠하기 어렵다 그래서 사람들은 요행을 바라거나 나보다 힘센 남의 도움을 바란다

자신의 미래를 믿는다는 것은 자신의 힘을 믿는다는 뜻일 게다 미래에 더 성장하리라는 걸, 자기 안에 그런 잠재력이 풍부하게 있다는 걸 믿는다는 뜻일 게다 자신이 하는 만큼 성취할 수 있다는 걸 믿는다는 뜻일 게다 사실, 우리는 그런 믿음을 잃어버린 지 오래다 성장은 지지부진하고, 뭔가 이루려고 하면 빼앗기거나 저지당한 경험이 생생하니까. 그렇기 때문에 그들이 가진 믿음이 무엇보다 소중하다는 것을 안다

P235 빠르고 합리적인 판단은 탄탄대로를 가는 데 필수적이다 그리고 모두 알다시피, 인생의 99퍼센트는 선택으로 이루어져 있다 나머지는 뭐, 견디는 거지

"명백하잖아 확 질러버려 인생 뭐 있나"

만화 <은하철도 999>
작고 못생긴 철이와 금발의 미녀 메탈
엄마를 잃은 철이가 기계 인간이 되기 위해서 탑승한 은하철도 999.
칼럼니스트 박사와 만화평론가 이명석이 철이와 메탈과 함께 은하계를 여행하며 어린 시절, 인간 관계, 사회 생활 등의 살면서 느낀 감정들을 은하철도 999를 빌려 돌아본다

은하철도 999 보긴 했는데 내용은 거의 기억이 없고 기차가 은하수를 빠르게 날던 장면과 주제가는 선명하게 남아있다 얼마 전 다른 책을 읽다가 결말을 알게 되었다
내가 철이라도 같은 선택을 할 거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