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애의 기억
줄리언 반스 지음, 정영목 옮김 / 다산책방 / 2018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예감은 틀리지 않는다> 로 맨부커상을 수상한 줄리언 반스의 단 하나의 연애소설

사랑을 더 하고 더 괴로워하겠는가, 아니면 사랑을 덜 하고 덜 괴로워하겠는가? 그게 단 하나의 진짜 질문이다, 라고 나는, 결국, 생각한다

P88 이 무렵 나는 이런 생각을 자주했다 나는 대학 교육까지 받았지만, 현실적인 맥락에서는 아무것도 모른다 수전은 학교에 거의 단지 않았음에도 훨씬 잘 안다 나는 책에서 배웠고, 그녀는 삶에서 배웠다

P99 물론 세상은 우리에게 상처를 줄 수 있다 그래서 우리는 서로 돌봐야 한다

P249 너는 자문한다 그녀와 계속 있는 것은 네 쪽에서 볼 때 용기 있는 행동인가, 아니면 겁을 먹은 행동인가? 아니면 둘다인가? 아니면 그냥 불가피한 것인가?

P301 그의 살믄 난파한 적이 없었다 그의 심장, 그래, 그의 심장은 불로 지져진 적이 있었다 하지만 그는 살 방도를 찾아냈으며, 그 삶을 계속했고, 그것이 그를 여기로 데려왔다 여기에서, 그는 그 자신을 한때 그랬던 모습으로 볼 의무가 있었다 이상한 일이다, 젊었을 때는 미래에 아무런 의미가 없는데, 나이가 들면 과거에 의무가 생긴다 하필이면 자신이 바꿀 수도 없는 것에

P352 사물이란, 한번 사라지면, 되돌릴 수가 없다 이제 그는 그것을 알았다 한번 날린 주먹은 거두어들일 수 없다 한번 뱉은 말은 도로 삼킬 수 없다 아무것도 잃지 않은 듯, 아무 말도 하지 않은 듯, 계속 살아갈 수는 있다 그걸 다 잊었다고 주장할 수도 있다 하지만 우리의 가장 깊은 핵은 잊지 않는다, 그 일로 인해 우리가 영원히 바뀌어버렸기 때문에

19세 청년 폴과 다 닳은 세대 48세 기혼녀 수전
대학생 폴이 방학을 맞아 본가로 돌아와 테니스클럽에서 만난 파트너 수전과 사랑에 빠진다
50여년 전 기억을 더듬어 폴이 화자가 되어 사랑의 시작과 끝을 기록한 단 하나의 이야기
연애 소설이기도 하고 또 아닌거 같기도 하고 이게 줄리언 반스의 매력이 아닐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