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미래기업의 조건 Change - 10년 후에도 기업은 생존할 것인가
애덤 하텅 지음, 양영철 옮김 / 프롬북스 / 2009년 3월
평점 :
급변하는 시대에 생존이라는 것 자체가 경영자에게는 크나큰 부담이 아닐 수 없다. 그만큼 과거의 성공이 현재 성공을 보장해주지 못할 뿐만 아니라, 현재 성공하고 있는 회사라고 해서 미래까지 성공을 장담할 수는 없다는 것은 어느 누구나 아는 사실이기 때문이다.
애덤 하텅의 책 "미래 기업의 조건 CHANGE"은 그렇다면 10년 후에까지 생존할 수 있는 기업이 되기 위해서 갖추어야 하는 것은 무엇인가를 제시하고 있다고 여겨진다.
먼저, 현대 기업경영의 상황과 미래 경영 중요요소를 파악하고자 하는 독자라면 꼭 일독하라고 권해주고 싶은 책이다.
변 화와 혁신, 선택과 집중 그리고 경쟁. 이 모든 것들이 이 시대의 경영에 결코 간과될 수 없는 요소들이다. 이책에서는 방어와 확장, 고정화와 같이 과거성공 기준으로 미래를 내 딛는데 제한이 있음을 말해주고, 미래에 지속 가능한 성공을 위한 길을 제시한다. 현대사회에서의 기업 흥망을 보면 애덤 허텅의 말대로 과거 사고에 사로잡힌 많은 회사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거나 파산했다는 공통점을 찾아 볼 수 있을 것이며, 조금씩 성장을 향하여 나가는 회사는 새로운 영역의 창조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음을 알게 될 것이다.
분명이 이 사회에서의 기업 여건이나 상황을 보면 충분히 이해 할 만하고, 수긍할 수 있는 이론들임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 이렇게 알려지지 않았던 것을 보면, 애덤 허텅의 통찰력있는 분석과 체계적인 정리가 놀라울 뿐이다.
지속 가능한 성공을 위한 네가지 단계는 아래와 같다.
1) 방어적이고 확장 지향적인 생각을 멈추고,
2) 경쟁자들이 고정화에 갇혀 있을 때 공격을 하며,
3) 고정화를 과감히 파괴하고,
4) 새로운 성공공식을 만들기 위한 화이트 스페이스를 창조하라.
이 책을 통해서 아래의 구문이 특히나 날카롭게 와 닿는다.
" 경쟁자의 성공공식에 대해 적어두어라. 어떤 부분에 고정화되어 있는지 분명히 알게 될 때까지 경쟁자의 정체성, 전략, 그리고 전술을 명료하게 정의하라. 우리가 앞에서 살펴봤듯이 경쟁자의 고정화를 추적해 찾아내면 경쟁의 룰 자체를 바꿀 수 있고, 당신의 행동에 경쟁자가 대응도 못하게 만들 수 있다"(p.224)
미래에까지 꾸준히 존속할 수 있으려면 성공공식을 변화시키기 위해서 창조적 파괴와 화이트 스페이스를 이용함으로써 개인적 성장과 전문성 향상을 꾀할 수 있다고 한다. 마지막으로 이 책의 특성에 대해서 쉽게 정리된 구문을 하나 덧붙여 볼까 한다.
" 아이러니하게도 새로운 직업을 갖는 대부분의 경영자와 관리자들은 자신들의 과거를 새로운 고용주에게 보여주는 것을 목표로 삼는다. 그러나 이런 방식은 (a)근소한 개선만을 이끌어내는 평범한 성공 공식과 결합되고, (b)모순된 성공공식 간에 불화와 생산력 저하를 초래하는 갈등을 만들어낸다. 관리자가 가장 먼저 자기 자신을 창조적으로 파괴한 다음 새로운 자세를 통해 화이트 스페이스로 들어가면 지역, 기능, 업계와 상관없이 과도기적인 변화를 이끌어 낼 수 있다. 그런 다음 동료들에게 자신의 창조적 파괴를 알리고 함께 화이트 스페이스를 체험할 사람을 찾아야 한다. 더 나은 결과를 이끌어내기 위한 새로운 성공공식은 모두를 화이트 스페이스로 이동할 수 있게 함으로써 만들어지는 것이다."(p.324)